[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청와대가 4일 '대북전략통'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대미관계 핵심'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포함된 대북특사단을 발표한다. 정의용 안보실장까지 함께 가는 것으로 확인됐다.

둘 중 한 명이 아니라 둘 다 가는 것은 미국과 소통하면서 반드시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우리 외교·안보를 책임지고 있는 투톱을 전면에 내세운 것으로, 여기에 청와대 안보실과 통일부, 국정원 등 유관기관 차관급 인사들이 대북특사단에 포함될 것으로 알려져 그 면면이 주목된다.

대북 특사단에 서훈 국정원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이 모두 포함됐다고 복수의 청와대 관계자가 밝혔다. 서 원장의 경우, 2000년 1차 남북정상회담과 2007년 2차 남북정상회담까지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에 관여한 바 있으며 북한 고위당국자들과 다양한 협상을 진행해왔던 인물이다.

서 원장은 지난 두 차례 남북정상회담을 이끈 대북 전략통으로 북한과 대화 경험이 풍부하고 김여정, 김영철 방문 당시 협의를 주도해 가장 유력한 특사 후보로 꼽혀왔다. 아울러 정 실장은 백악관과 긴밀한 소통이 가능한 인사로, 현 정부 출범 뒤 백악관 핵심인사인 허버트 맥마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 등과 한미는 물론 남북·북미관계에 관해 꾸준히 논의해왔다.

여기에다 정 실장은 누구보다 백악관과 긴밀한 소통이 가능한 인물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과 통화에서 요청했듯 이번 방북 결과를 미국과 잘 공유하겠다는 뜻이 담긴 것이다. 특히 서 원장과 정 실장은 특사 자격이자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참석차 방남했던 김 부부장, 폐회식 참석차 방남했던 김영철 노동당 중앙위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 등과 모두 인연을 맺었다.

예상을 깨고 장관급인 두 인사가 함께 방북하는 건 청와대가 이번 특사에 얼마나 큰 의미를 두는지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김정은 위원장의 의중을 직접 확인할 첫 기회인 만큼 이를 토대로 문 대통령이 북미 간 이견을 조율하며 한반도 정세를 주도적으로 풀어가겠다는 구상이다. 무엇보다 대북특사에 장관급 인사 두명을 동시에 보내는 것은 전례에 없던 일로, 이는 문 대통령의 남북, 북미를 둘러싼 문제해결 의지가 매우 큰 것으로 해석된다.

특사단은 다음 주 초, 방북 길에 오를 것으로 보입니다. 성사 직전 무산됐던 북미대화 동력을 패럴림픽 기간 다시 살리려면 시간을 끌어선 안 된다는 판단에서이다. 이번 특사단 파견은 앞서 북한 최고권력자인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중앙위 제1부부장이 김 위원장의 특사 자격으로 방남(訪南)했던 데 대한 답방 차원이다. 이에 따라 대북특사단 구성에 있어 '급'을 맞추는데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이미 북측과 조율도 마쳤다고 청와대 관계자는 전했다. 또 정 실장은 북한에서 돌아온 후, 대미특사 자격으로 방미(訪美)해 방북 결과를 미측과 공유할 것으로 전해졌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