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현대자동차그룹이 지난해 토요타, 폭스바겐에 이어 판매대수 기준 전세계 3위에 올랐다. 현대차그룹이 빅3에 진입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5일 각 완성차그룹의 IR 자료를 취합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은 작년 전세계에서 총 684만 5000대를 팔아 일본 토요타그룹(1048만 3000대), 독일 폭스바겐그룹(848만 1000대)에 이어 처음으로 글로벌 판매량 3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그룹 다음으로는 프랑스 르노와 일본 닛산·미쓰비시가 결합한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615만 7000대), 미국 GM(593만 9000대), 피아트크라이슬러와 푸조·시트로엥그룹이 합병한 스텔란티스그룹(583만 9000대) 등이 뒤를 이었다.

글로벌 자동차 그룹별 판매량과 판매순위 (단위 : 대, %)
글로벌 자동차 그룹별 판매량과 판매순위 (단위 : 대, % · 자료 : 각사, 정리 : 연합뉴스)

2000년 10위로 시작했던 현대차그룹은 계속해서 순위가 오르다 2010년 미국 포드를 제치고 5위에 올랐다가 2020년에 4위에 올랐다.

이번 성과는 타 완성차그룹들이 판매량감소를 겪는 가운데 나홀로 성장을 이어간 결과로 풀이된다.

실제로 2021년 대비 2022년 판매량을 보면 1~6위 완성차그룹 중 판매량이 증가한 곳은 현대차그룹이 유일했다. 현대차그룹의 전년 대비 2022년 판매 증가율은 2.7%로 집계됐다.

반면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는 무려 14.1% 줄어들며 3위에서 4위로 내려왔다. 토요타(-0.1%)와 폭스바겐(-1.1%), GM(-5.7%) 등도 모두 판매가 감소했다.

이같은 결과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난에 따른 글로벌 완성차업체들의 생산 차질 때문으로 보인다. 또 고급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판매량이 늘고, 전기차 등 친환경차 시장에서 '퍼스트 무버'(선도자) 전략이 주효했던 것도 글로벌 순위 상승의 한 배경으로 분석된다.

현대자동차 양재 사옥. (자료=현대자동차그룹)
현대자동차 양재 사옥. (자료=현대자동차그룹)

해외시장에서의 선전도 판매량 증가에 기여했다. 지난해 미국 시장의 점유율은 10.8%로 처음으로 10%를 넘었고, 유럽에서는 역대 최고 점유율(9.4%)을 기록했다.

다만 올해도 이 자리를 지킬지는 두고봐야 한다는 분석도 나온다.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유럽연합(EU)의 핵심원자재법(CRMA) 등 현지 생산을 압박하는 법률과 고금리·고물가·고환율에 따른 수요 위축 등이 문제다.

김필수 대림대학교 교수는 "글로벌 3위는 의미가 크다"며 "판매량과 실적이 모두 좋았다는 것은 양적 팽창에 이어 질적 관리도 이뤄졌다는 뜻으로, 두 마리 토끼를 잡은 셈"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올해는 경기침체와 보호주의라는 파고를 넘는 것이 관건"이라며 "제네시스 등 프리미엄차나 전기차 전략이 성공하고 있어 기대되는 면도 있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