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전성남선임기자]이명박(MB) 전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혀온 천신일 세중 회장과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이 불법자금 수수에 관여한 혐의로 5일 검찰 압수수색에 이어 소환조사를 받았다. 불법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 4명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이들은 이 전 대통령의 대선 캠프에서 모두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인물들이다.

검찰은 같은 날 MB정부 당시 '왕차관'으로 불렸던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과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전 법무부 장관)의 자택 등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비슷한 시간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과 박영준 전 차관의 자택 등도 압수수색했다.

이 전 대통령의 소환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검찰이 최측근 인사 4명을 대상으로 한꺼번에 강제수사에 나서면서 나온다. 모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로 대선 캠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인물들이다.

이날 오전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송경호 부장검사)는 천 회장과 최 전 위원장 등의 사무실과 자택 등을 압수수색하고, 이날 오후 이들을 비공개로 불러 조사했다. 앞서 검찰은 최등규 대보그룹 회장과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김소남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이 이 전 대통령 측에 불법자금을 건넨 혐의를 포착했는데, 이 과정에서 최 전 위원장과 천 회장이 핵심적인 역할을 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제17대 대선과 제18대 총선을 전후해 이팔성 전 우리금융지주 회장, 최등규 대보그룹 회장, 김소남 전 새누리당 의원 등이 이 전 대통령 측에 불법자금을 건네는 과정에 이들이 일정 역할을 한 단서를 포착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최 전 위원장은 대선 캠프 회의 당시 최등규 대보그룹 회장을 데려와 이 전 대통령에게 연결해 주기도 했다.

5일 오전 검찰은 박 전 차관과 송 이사장의 자택 등도 함께 압수수색했다. 모두 이 전 대통령의 최측근들로 17대 대선 캠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한 인물들이다. 박 전 차관은 이 전 대통령 선거캠프에서 네트워크 팀장을, 송 이사장은 후원회장을 맡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