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산업+자족기능’ 전략 국가 산단 밑바탕
김 지사 ‘이제부터는 속도전’

[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충남 천안시와 홍성군의 국가산업단지 신규 후보지 선정과 관련해 이른바 ‘힘쎈 충남’ 적중론으로 풀이된다.

김태흠 충남 도지사.Ⓒ뉴스프리존
김태흠 충남 도지사.Ⓒ뉴스프리존

이번 선정 발표가 민선8기 10개월의 짧은 기간에 만들어낸 성과에다 천안시 20년이 넘은 현안인 성환 종축장 난제까지 해소되는 결과를 냈다.

김태흠 충남지사가 취임 직후부터 정부예산 10조원 목표와 함께 부처를 비롯 국회 등을 통한 상시적인 협의와 함께 윤석열 대통령과 직접 소통으로 ‘충남 몫’ 챙기기 적중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특히, 김 지사가 15일 기자회견에서 밝힌 ‘속도’는 국가 산단을 바탕으로 밑그림을 그려낼 퍼즐이 맞춰질 것이라는 해석이다.

실제 김 지사는 15일 기자회견에서 “알짜배기로 새롭게 시작하는 산업단지는 충남이 2개로 숫자로 늘어난 부분도 있지만 내용적인 측면에서 우리한테는 큰 성과로 보고 있다”며 “천안의 경우 수요가 정부고 기재부인 입장이기 때문에 막바지까지 여러 가지 협의 과정 속에 어려움들이 있었지만 결국 우리가 해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 뵈러 갈 때도 꼭 198개의 지역 현안 문제 중에서 최선에 차선책까지 사항이 하나씩 들어가 있다”며 “충남이 추구하고자 하는 국가 산단이나 사업들에 대해 대통령실과 그 다음 관련 부처가 공이 다 알고 있고 공유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은 나름대로 노력을 해서 만들어진 결과라는 생각”이라고 선정 이유를 풀이했다.

김 지사가 이번 선정을 놓고 ‘알짜배기’로 밝힌 이유는 ‘미래산업’과 ‘자족기능’이다.

정주여건과 일자리 창출은 따라오는 수순이다.

김 지사는 “천안의 경우 그동안 대기업 놓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 있었지만, 대기업들은 끊임없이 필요에 따라 투자를 하는 거니까 큰 문제가 없다. 다만 이미 국가 산단이 됐다고 하면 가급적 조기에 이전을 하고 산업단지 조성에 빨리 착수 할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인지 고민을 많이 하고 있다”며 “대기업이 전체가 통째로 올 수 있는 그런 방법들도 고민을 할 때에 거기에 협력업체들이라든가 그 주변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키는, 그래서 지금 천안에서 계획을 하고 있는 50만 평 규모의 또 제2의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주변에 주거 공간이라든가 주거 환경을 계획하고 있는 이런 부분들이 이루어질 것이다 하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또 “홍성에는 수소산업이라든가 또 앞으로 늘어나는 AI산업이라든가 또 친환경 미래 산업 이런 부분들을 하는데 일단은 수소실증센터라든가 이런 부분들을 먼저 넣겠다는 생각을 갖는다”며 “수소실증센터가 들어서게 되면 수소와 관련된 그런 산업들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게 되는 부분들”이라고 말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 같은 경우는 크게 볼 때 전 공정이 있고 후 공정이 있다. 전 공정 같은 경우는 인력적인 측면에서 제가 기업 유치를 위해서 특히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충남 유치하기 위해서 많은 분들을 만나고 많은 기업들을 만나고 하면서 느끼고 배운 이런 부분들인데 사실은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한계에서는 동탄 이라고 한다”며 “그래서 남쪽으로 가서 또 수도권하고 멀리 떨어져 있는 그런 지역들 같은 경우에서는 반도체 산업에 대해서 전국에서 유치를 하려고 그렇게 노력을 하고 있는 속에서 쉽지 않았다”고 소외를 밝혔다.

그러면서 “오히려 우리가 더 유리하다 이런 생각을 갖고 있다. 또 이 부분이 선제적으로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오래 끌 수가 없는 그런 상황이기 때문에 아마 수도권에 반도체 육성 산업단지를 조성을 결정을 한 것 같다”며 “후 공정적인 그런 측면에서 볼 때는 우리 충남 천안.아산이 최고의 그런 적지가 되기 때문에 저는 큰 문제가 없다고 본다”면서 충남 미래 산업 및 먹거리, 일자리 분야 등을 놓고 별도의 발표 계획을 예고했다.

덧붙여 “국가 산단 이라는 부분은 산업배치적인 그런 측면에서도 적극 지원을 하고 조정을 해 주는 그런 문제들이기 때문에 사실은 일반 산업단지보다는 기업들을 유치하는 이런 부분들도 좀 효율적”이라며 “대통령과 소통이 잘 되고 있고, 또 각 부처의 장관들과도 소통이 잘 되고 있기 때문에 큰 틀 속에서 지역의 현안 문제를 해결해 나갈 것이다. 지역 현안 문제를 푸는 데 있어서 지역 현안이 절실하고 왜 필요한가 하는 그러한 부분들을 어떻게 우리가 논리적이고 설득력 있게 차별적으로 준비하느냐 이런 문제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