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박병일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주) 한울원자력본부(본부장 박범수, 이하 한울본부)는 지난해 12월 28일 계획예방정비에 들어간 한울3호기(가압경수로형, 100만kW급)가 지난 18일 발전을 재개해 21일 낮 12시 45분 100% 출력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원내 한울3호기 전경.(사진=한울본부)

한울본부에 따르면 한울3호기는 국내 원전 최초로 9주기 연속 무고장 안전운전을 달성했다.

한주기 무고장 운전은 정비, 운전, 운영관리 능력 등 원전 운영의 안정성과 기술능력을 입증하는 대표적인 지표로서 계획예방정비 완료 후 계통연결시점부터 다음 계획예방정비를 위한 계통분리 시까지의 한주기 동안 발전소가 정지 없이 안정적으로 운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번 계획예방정비기간 동안 연료교체 및 원자로냉각재펌프(01B) 완전분해점검 등 각종 설비점검과 정비를 수행해 발전설비의 신뢰성을 향상시켰으며 원자력안전법에 따른 법정검사 수검으로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한 1차기기냉각해수 회전여과망 부착식 앵커에 대한 인장시험, 성능인증 등을 수행해 건전성을 확인했다.

한울본부는 향후 원전 안전운영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 발전소에 특이사항 발생 시 관련 내용을 즉시 투명하게 공개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