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뭄대책 종합상황실 구성·운영 -
- 이원간척지 담수호 준설 등 한해대책 사업 조속히 마무리 -

[충남=뉴스프리존]박상록 기자= 영농철을 앞두고 가뭄이 심각해지고 있다.

태안군 청사 전경.(사진=태안군청)
태안군 청사 전경.(사진=태안군청)

태안군의 경우 지난 1월부터 3월 27일 현재까지 지역의 누적 강수량은 평균 38㎜로 예년 같은 기간 82.2㎜에 크게 못 미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비가 가장 많이 왔던 2020년 144㎜의 26%에 불과하고 가장 적었던 지난해의 61.7㎜보다도 적은 수치다.

현재 군이 관리하는 29개 농업용 저수지의 저수율이 평균 94%를 보이고, 농어촌공사가 관리하는 18개 저수지의 저수율도 평균 97%를 보이며 아직은 양호하나 영농철이 걱정된다.

특히, 보령댐 저수율이 29.3%에 불과해 내달 중 가뭄 ‘주의’ 단계 진입이 예상되는 등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에 군은 가뭄대책 종합상황실을 구성해 운영하고 비상급수시설 관리실태에 대한 지속적인 현장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밭작물 피해 예방을 위해 읍·면에 살수차를 지원하고 농업용수 확충을 위한 국·도비 확보에 힘쓰는 등 상황별 맞춤형 가뭄극복 대책을 추진한다.

관련부서 간 상호 업무분담 및 협조체계를 유지하고 주민들을 대상으로 가뭄행동 요령을 홍보에 나설 예정이다.

가뭄 상황이 심각해질 경우 즉각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농어촌공사와 수자원공사 등 유관기관과의 업무공유에도 나선다.

이원간척지구에서 진행 중인 ‘가뭄대비 배수로 및 담수호 준설 사업’과 ‘가뭄대비 취입보 설치 사업’ 등 각종 가뭄대비 사업도 조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다.

또, 각 읍·면에서 보유 중인 양수기 등 가뭄장비를 철저히 관리하는 등 가뭄 대비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가세로 군수는 “무강우 일수가 지속됨에 따라 가뭄으로 인한 지역 주민들의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총력전을 펼칠 것”이라며 “군의 가용자원을 모두 활용해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 수 있도록 전 공직자가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