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충남대학교병원은 간담췌외과 김석환 교수가 최근 부산 BEXCO에서 열린 한국간담췌외과학회 주관 국제 학술대회 ‘HBP Surgery Week 2023’에서 Presidential Award를 수상했다고 30일 밝혔다.

충남대학교병원은 간담췌외과 김석환 교수.(사진=충남대학교병원)
충남대학교병원은 간담췌외과 김석환 교수.(사진=충남대학교병원)

Presidential Award는 접수된 초록 중 가장 우수한 초록을 제출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김석환 교수는 한국생명공학연구원 구본상 박사와 진행한 공동연구인 '영장류 모델 이용 마이크로바이움과 간·뇌질환 연관성 분석 연구: 간질환 환자에의 적용을 위한 몇 가지 고려 사항'을 주제로 한 초록으로 수상했으며, 학술대회에서 발표하여 호응을 얻었다.

마이크로바이움(Microbiome)은 장내 미생물총(미생물이 자라는 무리)을 지칭하는 말로, 최근 유전자 분석기술 발달에 따라 연구가 활발히 진행 중인 분야이며 장내 미생물총의 변화는 암의 발생 및 다양한 질환 발생과 상당한 관련이 있어 임상적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연구팀은 이와 관련 영장류를 대상으로 건강한 동종의 대변 이식 및 인체유래 유산균을 복용한 그룹을 대상으로 변화를 관찰했다. 이를 통해 간암의 치료 및 지방간의 개선, 간경화 환자의 간성 혼수 호전 등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김석환 교수는 “앞으로 장내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다양한 질환의 예방 및 치료에 중요한 이슈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하여 간 질환 치료 방법의 다각화로 환자의 생존율 개선 및 삶의 질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