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의원, 도의회 본회의 교육행정 질문서 "노조 성명에 대해 교육감 사과" 요구
"노조에 대한 기본 개념을 관리와 통치의 대상으로 바라봐…정치인 자질 의심" 강력 규탄

[충남=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교육청 노동조합(위원장 이관우)이 최광희 도의원(보령1·국민의힘)을 향해 “충남교육행정인들에게 사과하고 의원직을 사퇴하라”고 규탄했다.

충남교육청 노동조합.(사진=박성민기자)
충남교육청 노동조합.(사진=박성민기자)

노조는 30일 성명서를 통해 “지난 29일 도의회 본회의 교육행정 질문 서두 발언에서 김지철 교육감에게 노조 성명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던 행동은 표리부동하고 기가 막힌 행태”라며 “노조와 교육청을 의도적으로 갈라치기하려는 매우 저열하고 부화뇌동하는 시정잡배와 같은 행위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교육감은 교육청 노조를 관리·감독하는 총책임자로서 노조에 대한 감독 소홀”이라고 한 최의원의 발언에 대해선 “노조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관리와 통치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정치인으로서의 자질까지 의심하게 한다”고 일갈했다.

특히 노조는 “최 의원은 ‘예산 심사 자료 보면 그 우수한 교육청 직원들이 작성했다는 것이 도청 직원이 작성한 보고서보다 질이 높지 않다’고 발언해 교육행정 공무원과 교사, 장학사 등 충남 전체 교직원을 공개적으로 모욕했다”며 “교육행정공무원을 얼마나 안하무인으로 바라보는지 그 수준이 가히 짐작할만하다”고 꾸짖었다.

최광희 충남도의원(보령1·국민의힘)이 김지철 충남교육감에게 도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이관우, 이하 노조)의 성명에 대한 사과를 요구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사진=충남도의회)
최광희 충남도의원(보령1·국민의힘)이 김지철 충남교육감에게 도교육청노동조합(위원장 이관우)의 성명에 대한 사과를 요구했다.(사진=충남도의회)

앞서 도교육청은 지난해 12월 시·군 단위로 근무처 이동이 잦은 업무의 특성상 교직원 공동관사 추가 확보가 필요하다고 판단, 도의회에 교직원 공동관사 신축 등 108억8466만원을 제출했다.

그러나 최 의원을 포함한 도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재검토를 이유로 교직원 공동관사 신축 예산과 서산, 논산·계룡, 당진, 부여 서천 등 5개 지원청 관사매입비 등 총 108억8466만원 전액을 삭감했다.

당시 최 의원은 “단체장도 관사를 사용하지 않는 추세”라며 “관사매입에 필요한 예산은 앞으로도 올리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자 노조는 이와 관련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최 의원은 도민과 교직원 전체에 사과하라”며 “농어촌에 근무하는 외지인 교직원의 기본권을 위한 기숙관사 예산도 반드시 원상 복구시키라”고 촉구했다.

또 최 의원은 지난해 12월 21일 도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도민 눈높이에서 판단하면 물가상승과 유가급등, 금리인상 등 세계 경제가 휘청거리는 시점에서 공동관사 신축은 신중히 검토해 결정해야 할 사안”이라고 했다.

이를 두고 노조가 별도 입장을 전할 예정이었으나, 최 의원과 이관우 위원장이 긴급 차담회를 갖고 이번 사태에 대해 협의하면서 일단락됐다.

하지만, 최 의원이 지난 29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교육행정질문에서 김지철 교육감을 향해 “노조가 성명을 발표하고 의원 개인에 대한 사과를 촉구했다. 충남 교육행정 수장으로서 사과의 말씀이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갈등이 재점화됐다.

김 교육감은 “노조 성명에 대해선 제가 말씀드릴 위치에 있지 않다. 노조에 대한 감독 권한을 갖추고 있지 않다는 건 잘 아시지 않냐?”라며 선을 그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