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캡처

[뉴스프리존=김재현 기자] “배상을 해준다고 해도, 돈이 그 상처를 치유해줄 순 없어요”

지난 8일 방송된 KBS 2TV 수목드라마 ‘추리의 여왕 시즌2’ 4회에서는 의문의 연쇄 방화사건 마지막 이야기가 펼쳐졌다. 

드라마는 이번 초등학생의 카피캣 사건을 통해 한 때 전국을 떠들썩하게 만들었던 미성년자 범죄와 처벌법에 대해 다뤘다. 이에 사태에 대한 경각심을 다시 한 번 일깨움과 동시에 하완승(권상우 분)과 유설옥(최강희 분)이 피해자의 아픔을 진심으로 보듬으며 시청자들을 함께 위로했다. 

하완승이 방화사건 범인 원재와 그의 아버지 김 변호사를 만나 날카로운 추리로 진술을 이끌어내는 동안 유설옥은 예나와 원재의 담임을 찾아가 진정성 있는 설득에 나섰다. 이들이 애쓴 덕분에 결국 행동에 고의성이 있었다는 자백을 받고 학교에서는 선도 위원회가 열려 가해자 가족에게 사회봉사 처벌이 내려졌다.  

두 사람은 결코 쉽지 않은 과정에서도 어리지만 명백히 가해자인 원재의 잘못을 인정하고 가족들이 피해자에게 죄책감을 느끼길 바랐다. 또한 아이의 위험한 호기심과 부모의 잘못된 제 자녀 감싸기에서 비롯된 일이 끔찍한 결과를 낳고 한 가정을 무너뜨렸지만 누구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이 상황에 대해 울분을 토해내기도 했다.    

특히 “책임지는 법을 배워야 한다”는 설옥의 말과 “감싸기만 하다가 더 큰 범죄를 저지를 수 있다”는 완승의 말은 ‘추리의 여왕 시즌2’가 이번 사건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주제 의식을 함축적으로 전하며 그 심각성에 대해 생각해보게 만든 대목이었다. 

뿐만 아니라 두 사람은 피해자 가족들을 위해 누구보다 노력하고 애썼다. 이제 겨우 9살인 예나가 받을 상처를 최소화시키기 위해 곁에서 다독였고 많은 지원이 가능하게끔 백방으로 열심히 뛰어 공익 재단의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보는 이들마저 울컥하게 했다.  

방송 직후 시청자들은 “여러가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일화여서 몰입하며 봤다”, “긴장감도 있고 사회적인 문제도 다뤄줘서 좋았다”, “이번 사건이 특히 현실을 잘 반영한 것 같음”, “눈물도 나고 감동도 있고 최고였다” 등의 뜨거운 반응을 보이며 이야기에 함께 공감해 나갔다. 

이처럼 ‘추리의 여왕 시즌2’는 앞으로도 최강의 완설 콤비는 물론 점차 활약하게 될 추리 군단들이 우리 주변의 생활 범죄를 때로는 유쾌하고 때로는 섬세하게 해결, 의미 있는 메시지를 전달해나갈 예정이다. KBS 2TV ‘추리의 여왕 시즌2’는 매주 수, 목 밤 10시에 안방극장을 찾아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