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언론 민들레 '尹임기초 6개월 39건, 최근 6개월 818건'…시민들의 '선데이 서울' 패러디물도 등장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최근들어 대통령실이 내놓는 홍보사진이 김건희 여사의 '개인 홍보' 사진이 아니냐는 논란을 키우고 있다. 국가의 공식기록물인 대통령실 사진뉴스를 마치 개인 인스타그램처럼 쓰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구설수다. 그뿐 아니라 대통령실 직원들 사이에서는 김 여사를 'VIP2'라고 부른다는 뒷말까지 나오면서 논란이 더 커지는 양상이다.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10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두 장의 문제의 사진을 제시하며 "대체 이런 사진은 왜 올려주는 건가"라고 물었다.

한 장은 지난달 31일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를 방문한 모습을 기록한 데서 나왔다. 해당 사진에는 김 여사가 열차에 탑승한 뒤 뒤를 돌아보고 있지만 생태 환경이나 시민의 생활 공간이라는 메시지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다.

김건희 여사의 대통령실 사진 사유화 논란에 불을 붙인 사진이 서영교 최고위원도 소개한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사진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해당 사진을 '선데이 서울(오래전 성인용 주간 오락잡지)'에 패러디하며 '만우절 특별판'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사진=고승은 기자)
김건희 여사의 대통령실 사진 사유화 논란에 불을 붙인 사진이 서영교 최고위원도 소개한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사진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선 해당 사진을 '선데이 서울(오래전 성인용 주간 오락잡지)'에 패러디하며 '만우절 특별판'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사진=고승은 기자)

또다른 한 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 여사가 지난 1일 대구 삼성라이온스파크를 찾아 시구하는 모습이다. 김 여사가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모습이 담겨 있을뿐 윤 대통령은 뒷모습만 보인다. 이들 사진을 보면 개인 SNS에 올리는 것이 더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서 최고위원은 "대통령은 뉴스 한 건당 7장 정도의 사진이 올라온다고 한다"며 "김 여사는 뉴스 한 건당 16장의 사진이 올라온다고 한다. 여기에 대통령실이라고 떡하니 박혀있다. 도대체 이 사진은 무슨 사진인가. 왜 이런 사진이 올라와 있는 건가"라고 반문했다. 

대통령실 운영과정에서 윤 대통령보다 김건희 여사의 영향력이 더 크다는 구설수는 정부 시작부터 끊이지 않았다. 그런데 이처럼 김 여사를 돋보이게 만드는 사진 개수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윤 대통령과 김 여사가 동시에 찍힌 사진에도 김 여사가 메인이고 윤 대통령은 가장자리에 밀려있는 사진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시민언론 민들레'에 따르면 지난해 5월 10일 취임 이후 지난 4일까지 대통령실 사진뉴스에 등재된 사진 3,958건을 전수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 단독 사진은 총 2,486건, 김건희 여사 단독 사진은 총 857건으로 나타났다. 

김건희 여사의 단독 사진은 지난해 5월부터 10월까지 총 39건이었으나, 지난해 11월 118건으로 3배 가량 급증하더니 12월 160건을 거쳐 지난 1월에는 260건으로 크게 늘었다. 특히 초반 6개월(지난해 5~10월) 39건과 이후 6개월(지난해 11월~올해 4월)의 818건을 비교하면 20배가 넘는 증가세다.

또 해외 순방시에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졌는데 아세안, G20 참석차 동남아 순방에 나섰던 지난해 11월 해외 체류 기간에 김 여사 단독 사진은 104건으로 윤석열 대통령(64건)보다 40건 더 많았다.

아랍에미리트연합(UAE) 국빈 방문과 다보스 포럼에 참가했던 지난 1월 순방 기간에도 김 여사 단독 사진은 158건으로 윤 대통령(155건)보다 3건 더 많았다고 '시민언론 민들레'는 전했다.

또다른 한장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일 대구 삼성라이온스파크를 찾아 시구하는 모습을 기록한 것인데, 해당 사진을 보면 김건희 여사가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모습이 담겨 있을뿐 윤석열 대통령은 뒷모습만 보인다. (사진=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지난 1일 대구 삼성라이온스파크를 찾아 시구하는 모습을 기록한 것인데, 해당 사진을 보면 김건희 여사가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모습이 담겨 있을뿐 윤석열 대통령은 뒷모습만 보인다. (사진=대통령실)

이같은 김 여사의 대통령실 사진 사유화 논란에 불을 붙인 것이 서영교 최고위원도 소개한 순천만 국제정원박람회 사진이다. 온라인 커뮤니티에서는 해당 사진을 '선데이 서울(오래전 성인용 주간 오락잡지)'에 패러디하며 '만우절 특별판'이라는 이름을 붙였다.

또 노무현 전 대통령 전속사진사였던 장철영 행정사는 지난 5일 MBC '신장식의 뉴스하이킥'에 출연해 “사진 문제도 있고 지금 기자들한테 연락이 와서 저한테 제일 먼저 물어봤던 게 VIP2”라며 “혹시 예전에도 VIP2가 있었냐(고 묻더라)”고 전했다.

그는 '영부인을 VIP2라고 하느냐'는 질문에 "누가 그런 소리 하냐. 대통령은 VIP고 나머지는 다 여사님이고 끝이다(라고 답했다)”라고 했다.

장 행정사는 또 언제부터 'VIP2'라는 호칭이 나왔는지에 대해선 “(취임)초기부터 그런 걸로 알고 있다”면서 “벌써 1년 됐지 않나. 그러면 퇴직자들이 많이 있으니까 나중에 물어보면 답이 나올 것”이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앞으로도 김 여사의 개인 SNS와 같은 사진들이 대통령실 사진뉴스에 올라올 경우, 김 여사가 국정을 좌지우지하고 있다는 뒷말은 계속 나올 수밖에 없을 전망이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