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는 대학통합을 전제로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과 오용준 한밭대학교 총장 간 이뤄지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 사업(글로컬대학 30) 공동추진 입장 표명과 관련한 현수막을 게재했다.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는 대학통합을 전제로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과 오용준 한밭대학교 총장 간 이뤄지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 사업(글로컬대학 30) 공동추진 입장 표명과 관련한 현수막을 게재했다.(사진=이기종 기자)
제9대 충남대학교 교수회는 대학통합을 전제로 이진숙 충남대학교 총장과 오용준 한밭대학교 총장 간 이뤄지고 있는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 사업(글로컬대학 30) 공동추진 입장 표명과 관련한 현수막을 게재했다.(사진=이기종 기자)

이번 충남대 교수회의 현수막 게재는 지난 26일 저녁에 이뤄졌으며 윤석열 정부의 교육부(장관 이주호)가 학교당 1,000억 원이라는 조건으로 추진하는 글로컬대학 30 사업 등과 관련해 지난 14일 오용준 한밭대학교 총장의 대학통합 기본원칙(안) 공개 등 입장 표명과 연이은 이진숙 총장의 충남대학교 기본원칙(안) 공개 및 반박 등이 나오면서 그동안 묻혀왔던 ‘충남대-한밭대’ 졸속 대학통합의 반대 목소리가 양 대학의 교수회, 총학생회에서 커지고 있는 상황과 연계돼 있다.

이번에 충남대 교수회가 대학정문, 대학본부 앞, 민주광장(제1학생회관) 등 학내 전역에 게재한 문구는 ▲총장은 무엇이 두려워 교수회의 공론화 요구를 거부하는가 ▲장밋빛 전망에만 기댄 성급한 통합, 감당 못할 부작용 ▲총장에게 통합 관련 난제의 구체적인 해법은 있는가 ▲구성원 들러리 세우는 통합의 강행이 공정과 정의인가 ▲말년 총장의 ‘묻지마 통합’ 그 책임은 누가 지는가 ▲숙의절차와 비밀 찬반투표의 실시를 보장하라 ▲교명·역사·학적이 ‘대등한 통합’을 위한 협상도구? NO! 등 총 7개이다.

특히 충남대 교수회는 지난 19일 기준으로 3차례의 입장문을 발표하고 해당 내용을 학생회관 등에도 게재했다.

당시 게재된 충남대 교수회의 입장은 “2년 넘게 한밭대 측과 통합에 관한 대화를 나눠 왔다면 자신이 구상하는 기본원칙(안)과 실행계획을 제시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의견수렴절차의 중대한 하자 ▲숙의절차 및 비밀 찬반투표의 보장 등을 밝혔다.

그러면서 “글로컬대학30 사업의 예비지정 신청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진행되었던 의견수렴절차의 문제점을 비판하고 절차적인 측면에서 향후 적정한 수준의 공론화과정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는 확고한 견해를 표명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최근 대학통합과 관련한 오용준 한밭대 총장의 한밭대학교 기본원칙(안)과 이진숙 충남대 총장의 충남대학교 기본원칙(안)의 공개와 갈등은 양 대학 내에서 ‘졸속 대학통합’이라는 목소리를 키우는 계기가 됐다.

이 중 충남대에서는 교수회 외에도 총학생회가 총학생회실을 대학본부 앞으로 임시적으로 이동시켜 2만 학우의 서명을 받고 있고 한밭대에서도 교수회, 학생회가 연이어 글로컬대학30 사업과 대학통합 연계 불가, 한밭대-충남대 간 대등한 대학통합 등을 주장하고 있다.

또 한밭대 동문회는 지난 25일 오용준 한밭대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정기총회와 이사회를 개최하고 “한밭대학교의 역사를 수호하고 다가올 100주년 기념식을 반드시 개최한다”는 목표를 둔 대학통합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배지훈, 통62회)를 출범시켰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