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간 한 곳만 집중...정당한 절차대로 공고됐는지, 규정과 의무기간 지켰는지 쟁점
-보조금 받는 곳이 자격이 합당한지...비영리법인 외 불가, 비영리사업자도 부적격
-공모 통해 선정된 업체가 행사를 집행하고 보조금을 받기 위해 계약서를 체결 했나
-보조금을 지급받고도 참가자들로부터 참가비를 별도로 받는 상황에 대한 해명 필요
-자료에 업체 이름 지우고 공개하겠다는 천안시, 감사관실로 조사 의뢰 후 결과 대기

[충남=뉴스프리존] 김형태 기자=  충남 천안시 체육진흥과와 천안시체육회가 오는 21일 개최될 유관순 평화마라톤대회를 두고 책임자가 모호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박상돈 천안시장(오른쪽 상단)과 천안시청 전경./ⓒ천안시
천안시 총 책임자 박상돈 천안시장(오른쪽 상단)과 천안시청 전경(사진=천안시).

천안시체육회에 따르면 유관순 평화마라톤대회는 대행사 공개모집부터 보조금 집행, 행정 관리를 모두 천안시가 주최하고 주관한다는 주장이다.

반면 천안시 체육진흥과 공무원들은 천안시체육회에서 모든 업무 집행과 관리를 한다는 입장이다. 천안시 관계자에 따르면 천안시체육회에서 사업제안서를 제출하면 검토를 거쳐 대금을 천안시체육회로 지급하고, 사용 후 회계 검토 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면 할 일을 다한 거라는 주장이다.

천안시와 천안시체육회 입장이 다른 부분을 먼저 다룬 것은 유관순 평화마라톤대회 관련해 몇몇 의혹이 있어 책임 주체의 적극적인 해명이 필요해서다. 

첫 번째, 보조금을 지급하는 공개모집 사업으로 공고를 정당한 절차대로 규정에 맞게 올리고, 의무기간 동안 게재 상태를 유지 했는지, 투명한 공개가 있어야 한다.

이 부분은 수년간 참여 업체도 최종 결정된 업체도 매번 한 곳이어서 의혹이 발생되는 부분이다. 

공개모집 공고문을 게재한 일자와 게재기간을 확인하게 해 달라는 요청에 천안시는 천안시 홈페이지에 게재한 자료만 건넸다. 내용을 보면 공개모집에 필요한 내용은 기입돼 있으나, 참여 의사가 있는 업체나 단체 모두에게 고루 공평하게 기회를 제공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두 번째, 사업제안서를 비롯한 모든 문서를 공개해 자격 심사를 올바로 했는지 따져야 한다. 

이는 보조금을 받아 행사를 집행하는 단체의 자격이 합당했는지 따질 필요가 있어서다. 보조금을 받는 단체는 비영리법인만 가능하고 비영리사업자 또는 일반 사업자 모두 자격이 안 된다. 

천안시는 이 부분에 대해 공개 요청했으나, 정보공개신청 통해 요청이 접수 되도 해당 업체이름을 공개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보조금을 받을 자격이 되는지, 비영리법인인지, 보조금이 올바로 이동됐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업체명이 공개돼야 함에도 천안시는 업체명을 지우고 보여주겠다는 의혹만 키우는 대응을 해왔다.

세 번째, 계약서 모두 한 글자도 숨김없이 공개해야 한다. 이 부분은 공모 통해 선정된 업체가 행사를 집행하고 보조금을 입금 받기 위해 천안시체육회와 계약서를 체결해야 하기 때문이다. 보조금을 입금 받은 통장도 공개해야 한다. 천안시가 됐든 천안시체육회가 됐든 책임 주체는 비영리법인 통장이 아니면 입금해서는 안 된다.

대행 계약서 없이, 비영리법인 통장이 아닌 곳에 보조금을 집행한 상황이 드러날 경우 의혹 대상을 천안시 전체로 확대해야 한다. 

네 번째, 보조금을 지급한 이유는 행사에 비용을 사용하라는 의미다. 하지만 행사를 대행하는 업체는 참가자들로부터 코스별 2만원, 4만원 등 참가비를 별도로 받고 있다. 

천안시는 이에 대한 철저한 확인과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세금을 사용함에 있어 허투루 하지 않았다는 해명을 할 수 있다.  

유관순 평화마라톤대회 관련 투명한 공개와 해명을 못하면 이 행사뿐 아니라, 천안시에서 시행하는 모든 외부 행사나 사업에 대해 집행이 정당했는지, 자격이 되는 곳을 선정했는지, 보조금을 올바로 사용했는지 등을 전면 검토해야 한다는 합리적인 지적이 나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뉴스프리존은 마라톤대회와 관련 감사관실에 조사를 요청했다. 요청 문서에 업체 이름을 모두 지우고 공개하겠다는 천안시 대응으로 위에 언급한 네 가지 의혹을 해소할 수 없어서다. 감사관실 조사 결과에 따라 정보공개요청 등 추가 취재가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기사는 지난 4월 21일 게재한 [단독]충남 천안시 세금 낭비 심각...도로 차선도색 공사 '엉망진창' 기사에 이어 취재 보도한 천안시 부적정 사례 관련 연재 기사다. 뉴스프리존은 이후로도 천안시에서 집행하는 사업 관련 부적정, 관리소홀 또는 미흡, 방임 등 실태를 후속 취재해 연재할 계획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