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 ‘이지혜 의원 사퇴 캠페인 전개

[충남=뉴스프리존]이진영 기자= 충남 서천군의회 국민의힘 소속 이지혜 의원(초선)의 ‘갑질 파문’으로 지역사회 공분과 함께 사퇴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서천군 공직사회에서도 이지혜 의원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서천군공무원노조가 ‘이지혜 서천군의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 이진영 기자)
서천군공무원노조가 ‘이지혜 서천군의원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사진= 이진영 기자)

전국공무원노조 세종충남본부 서천군지부(이하 노조)는 3일 성명을 내고 이지혜 의원에 대한 ‘사퇴 촉구’ 피켓시위와 함께 ‘갑질근절’ 캠페인을 전개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노조는 이 의원이 ‘장동혁 국회의원이 사과하지 말라고 했다.’거나 사적으로 자료를 요구하면서 ‘김기웅 군수가 본인에게 사업검토를 부탁했으니 자료를 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밝혀 또 다른 충격을 주고 있다.

노조는 해당 내용을 비롯해 입증 자료를 확보하고 일부 사안에 대한 법적 대응도 시사하고 있어 파장이 더욱 확산될 조짐이다.

여기에 서천군의회가 이지혜 의원 갑질 논란에 대한 윤리특별위원회 징계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나타났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서천군의회 의원의 갑질로 한 직원이 질병휴직을 선택하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했다. 직원의 인권을 모독하고 인격을 모욕하는 사건이 다른 곳도 아닌 ‘서천군의회’에서 발생했다”며 “이어 지난달 이지혜 의원의 갑질 사건이 불거진 후 이지혜 의원은 어떠한 사과도 없이 모든 책임을 직원들에게 전가하며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일삼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작년 11월 이지혜 의원의 과도한 원본 자료 요구로 논란이 일었을 때 우리 서천군공무원노조와 집행부, 서천군의회는 관행적으로 이뤄져 왔던 의원의 개인자료 요구를 근절하고 법과 원칙을 통해 자료를 요청하기로 뜻을 모았다”며 “그러나 이후에도 이지혜 의원은 이러한 법과 절차는 무시한 채 사적인 자료를 빈번히 요구해 왔다. 공문을 통해 자료를 요구해달라는 직원들의 요청은 무시되었고 되레 집행부와 의회가 법을 위반하고 있다며 겁박하기도 했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과도한 원본 자료 요구로 갑질논란이 일자 이지혜 의원은 ’장동혁 국회의원이 사과하지 말라고 했다‘고 주장했다”며 “또한 사적으로 자료를 요구하면서 ’군수가 본인에게 사업검토를 부탁했으니 자료를 달라‘고 말하는 등 마치 본인이 국회의원과 군수의 지시에 의해 행동하는 듯 한 발언으로 직원들을 더 옥죄고 압박받게 했다”고 강조했다.

노조는 “서천군의회는 이지혜 의원을 제외한 6명 의원 전원의 일치된 의견으로 이지혜 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에 회부하고 징계절차를 밟기로 했다. 만시지탄의 아쉬움이 있지만, 서천군의회 역시 이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인식하고 결자해지의 모습을 끝까지 보여주기를 바란다”며 “서천군의회 의원의 갑질 행위에 대한 의장의 사과와 의원의 갑질행위 근절 및 피해자 보호에 관한 조례 제정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 역시 이 사태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며 “국민의힘 충남도당은 소속 기초의원의 지속된 갑질 및 불법행위에 대해 사과하고 출당조치 등 서천군민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징계를 빠른 시간 안에 내려줄 것”을 요구했다.

덧붙여 “우리는 그간 행해진 불법행위와 갑질 등 사례를 수집해 갑질 백서를 제작하고 국가인권위원회 진정은 물론 각종 의혹에 대해 사정기관에 수사를 의뢰 하겠다”며 “이지혜 의원에 대한 피켓시위와 함께 갑질근절 캠페인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해부터 발생한 서천군의회 국민의힘 소속 이지혜 의원(초선) ‘갑질’ 파문이 최근 의회사무과 직원에게 이어져 해당 공무원이 피해를 호소하고 치료 중에 있다.

이어 이른바 ‘나 홀로 병원 시찰’을 놓고 서해병원 이길용 행정원장이 서천군청 누리집에 글을 게시하고 이 의원의 해명과 답변을 요구했다.

여기에 서천군의회 의회사무과 직원 일동은 입장문을 통해 이지혜 의원의 갑질 피해를 주장하며 ▲서천군의회는 이지혜 의원을 윤리특별위원회 회부로 가장 강력한 조치로 책임을 물을 것 ▲국민의힘의 소속 이지혜 의원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당헌.강규에 따른 합당한 처분을 내릴 것을 요구했다.

서천시민사회연석회의도 이달부터 이지혜 의원에 대한 사퇴촉구 및 주민소환을 위한 집회 준비에 돌입하는가 하면, 더불어민주당 충남도당도 2일 성명을 통해 국민의힘 충남도당을 겨냥해 철저한 진상규명과 강력 징계를 촉구했다.

이지혜 의원과 관련 지난해 공직사회 갑질과 김기웅 서천군수 차량 동석, 언론 대응 논란 등으로 물의를 일으켰던 상황이 미 봉합 국면으로 해를 넘기고 최근 또다시 제기된 갑질 파장이 서천군의회 책임론과 함께 김기웅 군수까지 확산될지 주목되고 있다.

이지혜 의원은 최근 서천군청 누리집을 통해 입장문을 게재했지만 사실상 ‘갑질’ 사안의 본질에 대한 해명이나 설득력이 없다는 지적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