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및 직업훈련 서비스 등 일자리 지원 프로그램과 전달체계를 구축해야

[뉴스프리존,경기=김용환 기자] 경기도가 15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50⋅60세대들이 은퇴 후 불안정한 일자리에 노출될 가능성이 큰것으로 나타나며, 이들의 고용불안의 위험을 개선키 위해서는 '50⋅60세대를 위한 생애경력설계서비스에 기반을 둔 맞춤형 일자리 패키지 프로그램' 개발이 시급하다는 결과가 나왔다.

경기연구원은 15일 발표한 ‘50⋅60세대 실직과 은퇴에 대비하는 일자리 안전망’ 보고서를 통해 고령사회에서 50⋅60세대 노동력을 적절하게 활용하지 않으면 향후 전체 인구에서 비경제활동인구의 비중이 지속해서 늘어나 국가 경제 전체의 활력을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밝혔다.

최석현 경기연구원 연구위원은 “50⋅60세대의 불안정한 일자리는 사회적 소외, 노인빈곤 문제로 이어져 복합적인 사회문제를 촉발할 우려가 있다”며 “청년과 노인의 정책 사이 사각지대에 위치했던 50⋅60세대에 대한 관심이 요구된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은 50⋅60세대의 실직과 은퇴에 대응하기 위한 경기도의 정책으로 ▲경기도형 맞춤형 서비스 패키지 프로그램 등 일자리 지원 방안 개발 ▲일자리 전달체계 구축 ▲경기도 50⋅60세대 소상공인⋅자영업자 역량 강화 ▲50⋅60세대 일자리 질의 개선 ▲사회공헌형 일자리 확대를 제안했다.

최 연구위원은 “우리나라의 노인빈곤의 문제는 50⋅60세대의 근로능력 감퇴와 충분한 경제적 자원이 없는 상태에서 은퇴기를 맞이한 것이 원인”이라며 “근로의욕이 있는 50⋅60세대를 대상으로 한 평생교육 및 직업훈련 서비스 확대에서부터 은퇴에 필요한 자산 관리 서비스까지 종합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