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김원기기자]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이 15일 압수수색한 곳은 대검찰청 반부패부와 법무부 검찰국이다. 지난해 4월 춘천지검이 강원랜드 채용 비리 수사를 할 당시 대검 반부패부의 수사 지휘에 문제가 없었는지 확인하려는 것이다.

대검 반부패부는 지난해 강원랜드 수사를 지휘했던 곳이고, 법무부 검찰국은 수사 지휘에 문제를 제기한 안미현 검사를 의정부 지검으로 발령한 부서이다. 그 이후 춘천지검과 서울서부지검, 서울남부지검 등에서 진행된 채용 비리 수사 지휘를 대검 반부패부가 적절하게 했는지 조사하려는 것이다.

수사단은 압수수색을 통해 반부패부가 춘천지검의 보고를 받고 지휘를 내린 문건과 검찰국의 올해 1월 인사 관련 자료를 확보했다.지난해 4월 춘천지검의 강원랜드 수사는 김수남 전 검찰총장 때 일이고 그 이후 채용 비리 수사 지휘는 현 문무일 검찰총장 취임 후 일이기 때문이다. 전국 검찰청의 특별수사를 지휘하는 대검 반부패부는 검찰총장 직속 부서다.

수사 지휘와 인사 과정에서 문제가 있었는지 살펴보기 위해서이다. 강원랜드 채용비리 관련 수사단은 독립적으로 수사를 하게 돼 있어 검찰총장과 대검 반부패부에도 일체의 수사 정보나 일정을 보고하지 않고 있다. 대검은 수사단의 이번 압수수색에 대해 사전에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재수사 과정에서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염동열 의원 등과 관련된 증거를 삭제하라는 압력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강원랜드 채용에 부당하게 개입하고 수사 과정에서 외압을 행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안 검사는 “지난해 4월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때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는 취지로 부당한 지시를 했다”고 폭로했다. 또, 정부 방침에 따라 이들이 최종적으로 해고 조치될 경우에 대비해 영업장 운영을 축소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