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록, 한 페이지 이상 대화 일부 짜깁기…돈봉투 전달하지 않아"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2021년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으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성만 무소속 의원은 25일 "정치적 의도로 사법권을 남용하고 헌정질서를 유린하는, 도넘은 검찰의 행태를 더욱 용납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성만 의원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 표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성만 의원이 2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검찰의 사전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입장 표명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정현 기자)

이성만 의원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영장 청구가 결론과 답을 정해둔 검찰의 정치행위이며, 그 수순에 불과함을 보여준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경선캠프 관계자에게 100만원 제공했다는 혐의에 대해 "그런 사실이 없다"고 강력 부인했다.

그는 "검찰이 제시한 실제 녹취록에는 실제 한 페이지 이상이었고, 언론에 배포된 내용은 일부 내용을 짜깁기한 내용이었다"고 강조했다.

이 의원은 "보도되지 않은 녹취록에는 이정근 민주당 전 사무부총장이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 감사위원에게 '이성만은 나보고 쓰라고 준거고'라며 직접 언급하기도 했다"며 "전달 사실이 있더라도 개인적으로 쓰라고 준 것으로 판단하는 것이 상식적"이라고 말했다.

또 "검찰이 제시한 녹취록에는 100만원에 대한 부분과 '송에게 말해줘'라는 부분이 떨어져 있는데 이를 합쳐 '100만원을 송에게 말해주라'고 한 것이라 단정하는 것은 검찰의 확증편향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지역본장 제공용 현금 1,000만원을 경선캠프 관계자들에게 전달했다는 검찰의 주장도 사실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는 "검찰은 '내가 내일주면 안돼? 내일? 오전 10시 갈테니까'라는 녹취록을 근거해 내가 이 전 사무부총장에게 내가 돈을 전달한 것으로 특정하고 있다"라며 "그러나 나는 이 전 사무부총장이 계속해서 돈을 달라고 하니, 차일피일 미루다 결국 만나서 설득하기 위해 돈을 주겠다는 핑계를 일단 댄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실제 만나서는 돈이 중요한 것이 아니고 송 전 대표가 당선되도록 해야 한다는 취지의 얘기를 하고 헤어졌다"며 "돈은 주려 했다면 캠프가 사람들로 가장 붐빌 시간인 오전 10시로 약속을 정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녹취록에는 이 전 사무부총장이 내게 돈을 받았다는 명시적 내용이 없고, 단지 추후 진술만 있을 뿐"이라며 "언론 보도 등을 보면 이 전 사무부총장이 나 이외에도 여러 사람에게 부탁한 것으로 들었는데, 실제 사실과 관계없이 이성만 이름을 댔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왜 전혀 고려하지 않는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지역본부장에게 현금을 제공했다는 건 이 전 사무부총장과 강 전 상임감사의 대화 내용에만 언급될 뿐, 이와 관련해 나와 의논하거나 협의했다는 내용은 전혀 없다"며 "무엇보다 나는 현금 제공은 물론 해당 지역본부장이 누구인지도, 그들 간에 회의가 언제인지도 알지 못했다. 따라서 지역본부장에게 돈을 제공했다는 것에 공모했다는 혐의는 검찰의 일방적 주장"이라고 힘줘 말했다.

이 의원은 윤관석 의원으로부터 300만원을 수수했다고 하는 것도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검찰이 제시한 녹취록에 따르면 '형님 기왕하는 김에 우리도 주세요'라는데 윤 의원은 나와 학번이 같고 내가 형님이라고 하는 사이가 아니다"라며 "송 후보에게 공식 정치 후원금은 300만원 낸 사람이 거꾸로 돈을 받는다는게 상식적이지 않다"고 항변했다.

이 의원은 "조사과정에 충분하고 성실히 소명했고 미흡한 점이 있으면 추가적인 조사를 하거나 확보한 증거를 통해 기소를 할 일이다"라며 "이제 법정에서 다투어야 할 문제를 일단 막무가내식 인신구속으로 해결하려는 검찰의 행태에 대해 분노를 넘어 참담함을 느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한동훈 법무부장관은 검언유착사건 수사과정에서 핸드폰 비밀번호를 끝까지 숨기며 자신의 방어권은 민주주의 기본이라고 항변했다"며 "그러나 이런 방어권이 일반 국민에게도 동등하게 존중됐다는 얘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무소불위의 검찰에게 그동안 우리 국민들이 당했을 억울함과 고통을 생각하니 참으로 가슴이 아프고 분노가 인다"라며 "무너진 사법정의를 다시 세우고 민주주의 후퇴를 막기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기자회견 후 기자들이 '검찰에서 증거인멸 정황을 확인했다고 한다'는 질문에 "제 핸드폰을 깠더니 카카오톡 문자 40만건, 50만건 나왔다고 한다.  그것이 어떻게 증거인멸이냐"라며 "본인(한 법무부장관)은 핸드폰 비밀번호를 안 알려줬는데 나는 있는 것 그대로 다 줬는데 무슨 증거를 인멸했다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