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후 맞교대 합의로 국힘 장제원 과방위원장 이동, 정청래 이동은 의총서 가로막혀
정청래 "처리 과제 산적한데, 약속된 것도 지키지 말자는 모습 보며 참으로 절망스럽다"

[서울=뉴스프리존] 고승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30일 당초 본회의에서 선출 예정이던 자당 몫의 상임위원장 선출을 미루기로 하면서 논란이 되고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은 국회 행정안전위원장(행안위원장) 자리와 과학기술방송통신위원장(과방위원장) 자리를 1년 후 맞교대하기로 합의하면서, 기존 행안위원장이던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과방위원장 자리로 이동했다.

이에 과방위원장이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안위원장 자리로 이동해야 함에도 민주당 내부에서 제동이 걸리면서 행안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됐다는 것이다. 즉 민주당 내부에 '정청래 행안위원장'을 저지하려는 의원들이 존재한다는 얘기다.

과방위원장이었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안위원장 자리로 이동해야 함에도, 이를 민주당 내부에서 문제삼으면서 행안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됐다는 것이다. 즉 민주당 내부에 '정청래 행안위원장'을 저지하려는 의원들이 적잖다는 얘기다. (사진=연합뉴스)
국회 과방위원장이었던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행안위원장 자리로 이동해야 함에도, 이를 민주당 내부에서 문제삼으면서 행안위원장 자리가 공석이 됐다는 것이다. 즉 민주당 내부에 '정청래 행안위원장'을 저지하려는 의원들이 적잖다는 얘기다. (사진=연합뉴스)

정청래 의원은 이날 오후 자신의 유튜브 방송(정청래 TV떴다!)을 통해 "과방위와 행안위는 1년전에 맞교대하기로 합의돼 있었다"라며 "제가 행안위원장으로 옮기고 장제원 의원이 과방위원장으로 옮기는 걸로 오늘 처리할 예정이었는데 참 안타깝게도 민주당 내부에서 반대가 심했다. 민주당 몫 상임위원장은 다음에 처리하기로 하고 국민의힘 장제원 과방위원장만 처리했다"고 전했다.

정청래 의원은 "저는 오늘 행안위원장 될 줄 알고 오전에 과방위원장 사임서를 냈다"며 "그런데 의원총회에서 의원들이 여러가지 문제제기를 하면서 장제원 과방위원장만 선출하자는 어처구니없는 결론에 도달했다. 저는 급히 과방위원장 사임서를 철회하고 같이 처리하자고 했는데 의안과에서 사임서 철회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토로했다.

정청래 의원은 부당함을 호소하기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을 향해 손을 들고 '미뤄달라'고 요청했으나, 표결없이 방망이를 두들겨 가결처리가 됐다는 것이다. 그는 "제가 과방위원장을 사퇴하지 않으면 장제원 의원이 과방위원장으로 올수도 없었는데 5~6분 사이에 이런 일이 벌어지고 말았다"라고 토로했다.

정청래 의원은 김진표 국회의장이 국회법 제112조 3항을 위반했다(이의 제기가 있을 경우 표결은 의무사항)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민주당 내부의 의견이 분분해서 이런 초유의 사태가 벌어진 데 대해 참으로 이해할 수 없고 개탄스럽다"며 "그러나 전 꺾이지 않고 행안위원장으로 가겠다"고 했다.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우 경찰을 피감기관으로 삼기에, 최근 집회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행정안전위원장 자리는 상당히 중요한 자리로 꼽힌다. 정청래 의원의 경우 과방위원장 자리에서 국민의힘의 공세를 받아치는 모습을 보여온 만큼, 민주당원들 사이에선 그가 행안위원장 적임자라는 의견이 많다. (사진=연합뉴스)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우 경찰을 피감기관으로 삼기에, 최근 집회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행정안전위원장 자리는 상당히 중요한 자리로 꼽힌다. 정청래 의원의 경우 과방위원장 자리에서 국민의힘의 공세를 받아치는 모습을 보여온 만큼, 민주당원들 사이에선 그가 행안위원장 적임자라는 의견이 많다. (사진=연합뉴스)

정청래 의원은 "행안위에서 경찰국 문제, 이태원 참사 특별법문제, 선관위 문제 등 처리해야할 일이 산적해 있다. 이미 약속된 것도 지키지 말자고 주장하는 민주당의 모습 보면서 참으로 절망스럽다"며 "그러나 하늘이 무너지고 땅이 갈라져도 새 길은 또 열리게 돼 있다"고 다짐했다.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우 경찰이 피감기관 중 하나다. 최근 집회시위에 대한 강경 대응 방침을 밝힌 윤석열 정부를 견제하기 위해서라도 행안위원장 자리는 상당히 중요한 자리로 꼽힌다. 정청래 의원의 경우 과방위원장 자리에서 국민의힘의 공세를 받아치는 모습을 보여온 만큼, 민주당원들 사이에선 그가 행안위원장 적임자라는 의견이 많다.

그럼에도 당내 반대의견이 있었다는 것은 여전히 민주당 의원들과 당원들이 세상을 보는 시각에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난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당심·민심은 압도적으로 김두관 의원이었으나, 정작 의원들은 '꼴찌'였던 '이낙연계' 박광온 의원을 원내대표로 선출한 바 있다.

앞서 김한규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 직후 취재진에게 "우리 당이 추천한 위원장 후보들에 대한 국회 선출과정은 진행하지 않고 당내에서 좀 더 논의를 하도록 했다"며 "여러 의원들이 국민들이 쇄신과 혁신을 기대하는 상황을 고려했을 때 조금 더 당내에서 논의를 하는 게 좋겠다는 의견들을 줬다"고 밝혔다.

지난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당심·민심은 압도적으로 김두관 의원이었으나, 정작 의원들은 '꼴찌'였던 '이낙연계' 박광온 의원을 압도적으로 원내대표로 선출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지난 민주당 원내대표 선거에서도 당심·민심은 압도적으로 김두관 의원이었으나, 정작 의원들은 '꼴찌'였던 '이낙연계' 박광온 의원을 압도적으로 원내대표로 선출한 바 있다. (사진=연합뉴스)

당초 이날 본회의에선 7곳의 상임위원장 교체가 예정돼 있었다. 행정안전위와 과방위를 비롯해 산자위·보건복지위·환경노동위·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예결특위 등이며, 과방위원장을 제외하곤 민주당 몫이다. 

이날 민주당에선 행안위원장과 교육위원장, 보건복지위원장을 선출할 예정이었다. 정작 민주당몫 상임위원장 선출이 전부 무산되면서, 장제원 의원의 과방위원장 선출 건만 표결이 진행됐다.

김한규 원내대변인은 후보가 교체되는 것이 아니냐는 질의에 "특정 후보 한두 분의 개개인에 대한 적합성·적절성 논의가 있었던 건 아니고 새롭게 국민들과 의원들이 공감할 수 있는 원칙과 기준을 정하자는 논의가 있었다"며 교체 의견이 있었음을 시인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