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9월 창업 ㈜지에스에프시스템 스마트팜 ’마인팜 쇼케이스‘ 개발
20’23년 5월 중기부 TIPS 창업팀 선정으로 5억원 규모 R&D지원
2023년 5월 중기부 창업도약패키지 동시 선정 쾌거

[경남=뉴스프리존]최근내 기자= 창원특례시는 창원 유망 스타트업 ㈜지에스에프시스템이 지난달 중소벤처기업부의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 팁스(TIPS)와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동시 선정됐다고 8일 밝혔다.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한 팁스(TIPS)는 세계시장을 선도할 기술 아이템을 보유한 창업팀을 민간주도로 선발해 집중 육성하는 민간주도형 기술창업 지원 프로그램이다. 

중기부 TIPS·창업도약패키지 동시 선정된 창원 스타트업 ㈜지에스에프시스템 창업자들.(사진=창원시)
중기부 TIPS·창업도약패키지 동시 선정된 창원 스타트업 ㈜지에스에프시스템 창업자들.(사진=창원시)

민간 운영사가 유망한 스타트업을 발굴해 투자하면 중기부가 연구개발 자금 등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민간 운영사가 초기 투자하고 정부가 후속 투자를 지원하는 구조다.

팁스에 선정되면 2년간 최대 5억원의 연구개발(R&D) 자금과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을 뿐만 아니라 TIPS운영사의 보육∙후속투자 유치 등 스타트업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받을 수 있어, 국내 스타트업의 중요한 관문이라 할 수 있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중기부, 창업진흥원이 주관해 유망기술을 보유한 3년 초과 7년 이내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스케일업을 위한 시제품 제작, 사업모델(BM) 개선에 드는 사업화 자금을 최대 3억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창원특례시 ‘CES 참가기업 지원사업’에도 참여한 ㈜지에스에프시스템은 올해 CES2023에 참가해, 스마트홈 분야 CES 혁신상을 수상하는 등 국내 시장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에서도 그 기술력을 입증했다. 이 외에도 2022년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지원사업에도 참가한 바 있다.

㈜지에스에프시스템은 스마트팜을 활용해 도시 농장구축부터 가정용 식물 재배기까지 개발한 업체로, 마인팜(MINE FARM)은 쇼케이스, 컨테이너, 수직농장, 스마트화분 4가지 종류로 장소와 상황에 따라 선택 가능한 제품이다. 

기존 스마트팜 시스템이 많은 에너지 비용과 생육에 오랜 시간이 필요했던 것과 달리 ㈜지에스에프시스템이 개발한 마인팜 쇼케이스는 특허 받은 수경재배 기술과 독자적인 LED조명 기술로 전력사용량을 55%, 물 사용량을 98.8% 절감, 폐양액 배출이 거의 없는 환경친화적인 제품이다. 

서민서 ㈜지에스에프시스템 대표는 “이번 정부지원을 통해 우리 기업만의 차별화된 기술로 지속적으로 도전과 혁신을 이뤄나갈 것”이라며 “스마트팜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선도기업이 되고 싶다”고 포부를 밝혔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스마트팜 대표기업인 ㈜지에스에프시스템이 중기부 TIPS 와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최종 선정돼, 2관왕을 달성한 것을 축하한다”며 “파죽지세의 가파른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지에스에프시스템이 자본과 차별화된 기술력으로 무장해 한층 더 도약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