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 발본색원!"
"비리의원 용서못해!"
"인사청탁금지법 제정하라!"

[뉴스프리존=정수동 기자]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 권성동, 염동열 의원은 의원직에서 자진해서 사퇴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안전사회시민연대(대표 최창우, 약칭 안전연대), 노년유니온, 사회개혁운동연합 등 12개 단체는 오늘(21일) 오전 국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두 의원의 자진 사퇴 촉구와 함께 검찰에 대해서는 즉시 소환 조사을 이와 함께 국회에는 인사청탁금지법을 만들라고 주문했다.

사진제공 = 안전연대

◆‘채용비리 연루자가 법사위원장?’

안전연대 등의 단체들은 이날 “지금 대한민국 청년들은 취직이 안되어 좌절하고 절망한다”면서 “강원랜드 채용비리는 이미 좌절한 청년들을 더욱 더 좌절감에 빠지게 만들고 있다. 국회의원, 사장 정도의 빽이 없으면 낙방하게 만든 강원랜드의 채용비리는 빽 없고 돈 없는 청년들을 절망에 빠트리고 사회에 대한 불신을 키우고 분노감을 증폭시킨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랜드 인사팀에서 작성한 인사청탁 목록과 관련해 “권성동 의원 측이 청탁했다고 표시되어 있는 사람은 11명이고 염동열 의원은 46명”이라면서 “의원실 또는 본인이 원하는 사람 10명 또는 50명 가까운 사람의 채용 과정에 영향력을 행사했다면 의원으로서 마땅히 책임을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단체들은 “국회는 빽 쓰는 곳이 아니다”면서 “권성동 의원이 법사위 간사를 하고 있을 때 비서관 출신 김모씨가 부정 청탁으로 강원랜드에 채용된 것을 감사원이 적발했고 원래는 탈락대상자였음에도 인턴 비서는 취업에 성공했으며 다른 비서관은 강원랜드의 대주주인 한국광해관리공단에 특채되었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계속해서 “권의원의 사촌 동생도 3명을 인사 청탁했다는 의혹이 있지만 권의원은 자신의 지역구인 강릉에만 사촌이 30명이 넘어서 누가 무엇을 하는지 모른다고 말했다”면서 “변호사 시절 사무장의 아들도 청탁으로 합격한 의혹이 있다”라고 말했다.

단체들은 이어 “사촌은 그렇다쳐도 비서관들 3명이 자신의 국회 활동과 연관이 있는 강원랜드 또는 강원랜드의 대주주인 재단에 취업한 것은 무엇으로 설명할 것인가”라고 따져 물으면서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해야할 사안”이라고 지적했다.

계속해서 지난 달 안미현 검사가 권성동 의원이 수사에 개입했다고 '폭로'했을 때 안 검사를 통신비밀보호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한 사실을 말하면서 “현직 검사의 폭탄발언까지 나왔을 때는 법을 다루는 법사위장으로 그대로 눌러 앉아 있는 건 부적절했다. 진실이 드러날 때까지 법사위장을 다른 사람에게 넘기고 진실을 다투는 일에 충실했어야 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그럼에도 본인에 대한 의혹 규명에 방해가 될 수 있는 법사위원장 자리를 고수하고 반발한 야당이 퇴장하자 법률을 하나도 통과시키지 않겠다고 몽니를 부렸다”면서 “자유한국당은 모든 상임위를 보이콧 하는 행패를 부렸다. 이건 직무유기이자 국민에 대한 협박이다. 국민은 협박하는 국회의원 원치 않는다. 어떤 처신이 적절한지 판단 못하는 의원도 원치 않는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며칠 전 권의원은 수십 가지 범죄 혐의로 검찰에 출두하는 이명박 전대통령 사저로 달려갔다”면서 “국회에서 법을 다루는 사람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처신이다. 법사위장으로서 위신은 땅에 떨어졌다”고 지적했다.

단체들은 “강원랜드 채용비리로 상처받고 좌절한 청년들 마음을 달래고 깨끗한 국회를 만들기 위해서는 권성동, 염동열 의원이 의원직 사퇴하는 게 도리라고 믿는다”면서 “자리에 연연하면 스스로 명예를 훼손하고 실추시키게 될 것이다. 권성동, 염동열 의원은 의원직 사퇴하고 부정비리 척결에 앞장 서는 사람으로 거듭나기 바란다”라고 촉구했다.

단체들은 이 같이 촉구한 후 “▲권성동, 염동열 의원은 의원직 사퇴하라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단은 권성동 의원을 즉시 소환 조사하라 ▲국회는 인사청탁금지법을 만들어라”고 주문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