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생자 위패 찾는 유족 [연합뉴스 자료사진]

[뉴스프리존=김현태기자] 올해는 제주 4ㆍ3이 70주년 되는 해이다. 작년에 이미 제주도 내외 100여 개의 시민사회단체 및 인사들이 참여하여 제주 4ㆍ3 70주년 기념사업을 위한 위원회가 구성돼 다양한 사업과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도 올해를 4ㆍ3 70주년 제주방문의 해로 정했고, 제주특별자치교육청도 4ㆍ3 알리기 교육을 비롯해 제주정체성을 찾아가는 교육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20일 열린 제주도의회 본회의에서 정부의 재의 요구로 제주도가 제출한 '제주특별자치도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 재의요구안'(이하 제주4·3 지방공휴일 조례)이 가결됐다.

지금까지 그래왔듯, 4월이 가까워지면 자체적인 4ㆍ3 행사나 사업을 진행할지 모르겠다. 그러나 대학당국이나 교수들은 그동안 이 문제에 큰 관심도 없었거니와, 과문한 탓인지 모르지만 70주년인 올해에도 아직 아무 생각이나 계획이 없는 듯하다. '공공기관 휴무에 따른 혼란, 다른 지역과의 형평성 등을 이유로 조례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문제를 제기한 정부의 제동에도 불구하고, 도의회가 해당 조례안을 수정 없이 원안대로 의결한 것이다. '제주특별자치도 4·3희생자추념일의 지방공휴일 지정에 관한 조례안'은 4·3추념일인 매년 4월 3일을 지방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최근 제주 4ㆍ3 연구와 관련하여 대학이 사회적 역할을 내버린 지 오래다는 한 평론가의 지적은 정말 낯부끄럽다. 그의 지적대로 우리대학은 건물을 짓고 흉상을 세우는 데는 관심을 둬왔는지 모르지만 4ㆍ3의 문제에 대해 제대로 학문적으로 규명하고 교육을 하는 데에 뭘 해본 적이 없는 것 같기 때문이다. 여기서 논자도 예외가 아니다. 논자처럼 난 이 방면의 전문가가 아니라고 자위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평론가의 지적에 겸허히 반성하거나 사실을 가지고 반론을 제기하면 될 일을 그에게 사과와 재발방지까지 요구했다고 하니 정말 어처구니가 없는 노릇이다.

추념일에 맞춰 전 도민이 함께 희생자를 추념하며 도민 화합과 통합을 도모하고 평화와 인권, 화해와 상생의 4·3 정신과 역사적 의미를 고양·전승·실천함으로써 4·3의 해결과 세계평화의 섬 조성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관련 학과와 연구소를 비롯하여 몇몇 교수들이 간헐적으로 연구와 세미나를 열었고, 교양과목 개설도 전혀 없진 않았다. 그러나 학문후속세대를 길러 내거나 관련 전문가를 채용해 본적도 없고 전남대학교의 5ㆍ18연구소처럼 독립된 연구기관과 연구원을 두고 체계적인 학술연구와 교육에 나서본 적은 없는 것이 사실이다. 평론가의 지적처럼 제주4ㆍ3 하나만으로도 제주는 한국 현대사뿐만 아니라 동아시아 연구의 중심지가 될 수 있다는 관점에 동의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우리대학은 그동안 사회적 역할을 방기해온 것에 대해 부끄러워해야 한다.

조례안에서 말하는 지방공휴일은 '지방자치단체의 사무를 처리하는 기관이 공식적으로 쉬는 날'을 의미한다. 적용대상은 제주특별자치도 본청과 하부 행정기관, 도 직속기관 및 사업소, 도 합의제행정기관 등이다. 제주4ㆍ3 70주년이지만 아직도 미해결의 과제가 많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관련 특별법 개정과 유가족 지원 및 희생자 배ㆍ보상 문제, 아직도 발굴되지 않은 유해 문제 등이 있고, 4ㆍ3의 진실과 화해의 정신을 자나라는 세대들에게 널리 알리는 교육도 큰 과제이다. 아직도 사회일각에서 4ㆍ3 흔들기가 있고 성격규정에도 논란이 있는 것을 보면 폭넓은 자료조사와 학문적 규명에도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이제 고희(古稀)를 맞은 제주4ㆍ3을 세계인의 기록으로 남기는 작업과 함께 화해와 상생의 4ㆍ3정신을 계승하고 ‘완전한 해결’이라는 도민 모두의 바람을 이뤄내야 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