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는 땅덩어리도 작아서 인재의 머리가 아니면 살아갈 수가 없어요. 부강해지려면 세계를 제패해서 우리 머리로 벌어와야 합니다. 젊은 사람들이 해야지요. 후학을 기르는 게 나라에 보탬이 되겠다고 생각했어요.알뜰히 아끼고 아껴 모은 재산이지만 저희가 다 쓰고 갈 수는 없지요. 대한민국을 부강하게 할 과학인재 양성에 써 주세요."

사진=경기도 의정부에 사는 이승웅(74.가운데)·조정자(72.왼쪽) 씨 부부가 16일 오후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강성모)에서 의정부시 상가건물 등 75억원 상당의 부동산 3건을 유증(遺贈)하는 내용의 기부약정서를 강성모 총장에게 전달하고 있다./연합뉴스
경기도 의정부에 사는 이승웅(74)·조정자(72) 씨 부부는 16일 오후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강성모) 본부 회의실에서 서울 성북구 상가건물 등 75억원 상당의 부동산 3건을 유증(遺贈) 형식으로 KAIST에 기부하는 약정서에 서명했다.

이들은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 인재 양성에 데 써달라"는 말로 아무런 인연이 없는 KAIST에 재산을 기부한 배경을 설명했다.조정자 씨는 "제가 외딸이라 선친 재산을 가지고 있다가 땅을 사고 집을 짓다가 보니 부동산 가격이 올라 재산을 모았다"며 "이분(남편)과 (10여년 전) 결혼하면서 알뜰하게 쓰고 남은 재산은 국가에, KAIST는 알지도 못했고, 기증하자고 약속했는데 약속을 지키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의정부에 사는 이씨 부부는 "지금의 재산을 모으기까지 아끼는 것이 최고라 생각하며 소박하고 검소한 삶을 살았다"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지금까지 배달이나 막일 등 안 해본 일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이들 부부의 몸에 밴 검소함은 행사에서도 드러났다.조 씨는 돈을 모은 과정을 묻는 말에 "이게 500원짜리 양말인데, 아무 거나 신고 오다 보니 이렇게 헤진 곳을 꿰맨 걸 신고 왔어요"라며 한쪽 양말을 벗어 보였다.이승웅 씨는 "어느 겨울날 자전거를 타고 눈길을 뚫고 집에 돌아오는 길에 순댓국집이 있었는데 따뜻한 순댓국 한 그릇이 얼마나 먹고 싶었던지. 하지만 그 돈이면 온 가족이 배불리 돼지고기를 먹을 수 있을 텐데…"라며 그냥 지나쳐 온 때를 회상하기도 했다.

KAIST는 이날 이씨 부부에게 운동화 한 켤레씩을 선물했다. 기부 절차를 논의하러 이들 부부의 집을 방문해보니 조씨가 밑창이 떨어진 운동화를 고쳐 신고 있었다는 것이다.이들 부부는 이렇게 모은 소중한 재산을 나라 발전에 가장 큰 도움이 되는 곳에 기부하기로 하고 적절한 곳을 찾다가 지난 6월 과학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KAIST에 연락해 기부의사를 밝혔다.

조씨는 "남들은 좋은 자식을 배로 낳고 가슴으로 기른다고들 하는데 저는 항상 머리로 자식을 낳았다"며 "항상 좋은 자식을 가졌으면 하는 소원이 있었는데 이제 제 소원이 이루어졌다"며 잠깐 동안 말을 잇지 못했다.그는 또 "조그만 돈이지만 썩지 않는 곳에, 신선한 곳에 내 재산을 다 주고 가게 돼 (기쁘다)"며 "(머리로 낳은 KAIST의 자녀가) 세계로 뻗어나가는 대한민국, 돈 많이 벌어 후세들이 부자가 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강성모 총장은 "KAIST를 믿고 우리나라 미래를 개척할 훌륭한 인재 키워달라고 거액을 기부하신 두 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며 "두 분의 높은 뜻에 어긋나지 않도록 KAIST 교수와 학생, 전 구성원이 나라를 더 발전시키고 국제적으로 막강한 나라가 되도록 더욱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