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시민단체 “KBS 사장 선임에 청와대 개입 의혹부터 밝혀야”

▲ 고대영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16일 오전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를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오늘은 사상 최초로 공영방송의 사장 후보가 국민 앞에 서서 검증을 받는 역사적인 날입니다."

고대영 인사청문회가 이슈가 되고 있다.

[서울, 연합통신넷= 김현태기자] 16일 국회에서 고대영 KBS(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의 인사청문회가 진행됐다.

이날 야당의원들은 해당 후보자가 과거 KBS의 민주당 도청의혹에 대해 집중적으로 질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언론노조와 시민단체들은 고 후보자가 편파보도, 후배 폭행 등 공영방송의 책임자로 적절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이 말의 의미가 기쁨에 차서 터져나오는 것이라면 얼마나 좋았을까. 아쉽게도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은 창피해서 고개를 들 수가 없고, 말문이 막힌다고 했다.

16일 오전 10시 여의도 국회 정문 앞. 사상 첫 공영방송 사장 인사청문회, KBS 고대영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약 1시간 앞두고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언론·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도덕성 리더십도 갖추지 못한 불공정 편파방송 종결자, KBS에 청와대 청부사장 고대영은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다.

 

기자회견에서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고대영은 수많은 논란이 있는 인물이다. 편파보도에 후배 폭행, 공영방송 간부로 세작질, 대기업 향응 접대, 보도 책임자로 있으면서 야당 도청 등을 했다"고 언급하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그가 (KBS 사장으로) 적절하지 못한 인물임이 분명하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자격도 없는 부적절한 인물이 어떻게 최종 제청 임명됐을까. <뉴스타파> 보도를 통해 알려졌듯이 자격도 없는 고대영이 여당추천이사 7명의 몰표를 받고 임명된 뒤에는 청와대가 있었다"고 설명했다.

13일 <뉴스타파>는 청와대 김 모 수석이 이인호 KBS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고대영(현 KBS 사장 후보자)을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 달라고' 했다는 강동순 전 KBS 감사의 폭로가 나왔다고 보도했다.

김 위원장은 "이 국면에 무슨 인사청문회냐. 청와대는 해명하고, 김 수석은 물러나야 하며, 고대영은 스스로 석고대죄하고 (KBS 사장을) 포기해야 한다"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언론노조는 고대영이 KBS에 절대로 발을 들여놓지 못하도록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언론노조 KBS 본부 권오훈 본부장은 "구성원들이 국민 앞에서 제일 많이 했던 말은 'KBS는 국민의 방송이다, 청와대는 KBS에서 손을 떼라'였는데, 여전히 청와대가 KBS를 자신의 홍보기관쯤으로 여기는 사태가 발생했다"며 한탄했다.

그는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 강동순 씨 발언으로 주인이 바로 청와대라는 사실이 확인됐다"며 청와대에는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해 고대영을 사장으로 앉히라고 했는지, 또 누구의 지시로 그런 전화를 했는지", 이인호 이사장에게는 "청와대로부터 전화를 받았는지, 고대영을 사장으로 만들라는 말 들은 적 있는지" 물었다.

이어 "인사청문회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이 없는 한 무효"라며 "민주적 의사 결정으로 한 것 처럼 보이지만 청와대가 낙점한 고대영 한 명에게 여당 측 7명이 몰표로 임명 제청한 이런 인사를 인사청문회 한들 무슨 소용 있겠나"며 분노했다.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는 국회, 특히 야당을 향해 쓴소리를 했다. 전 대표는 "여기 온 것은 요구를 하려는 게 아니라 원망으로 표현하러 온 것이다"며 "청문회가 무엇이냐. 외부 여론을 듣고, 거짓 증언을 밝혀내는 것인데, 과연 의원들은 제대로 준비가 돼 있는가. 야당 의원들은 어떻게 하겠다는 준비태세를 밝혔는가. 의원들이 제대로 못할 것 같다는 불안감에 마지막 경고장을 내리러 왔다"고 전했다.

이어 "청문회조차 휴지 조각이 안 되도록 마지막 역할을 다 해줄 것을, KBS 마지막 희말의 불길을 짓밟지 않도록 해 달라"고 국회에 당부했다.

한편 고대영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공정성, 공익성, 객관성을 기반으로 하는 보도와 제작"이라며 "공정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배가하고 과거의 불공정 시비가 재발하지 않도록 필요한 장치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