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다음주에 최종 결정된다. 연합뉴스보도에 따르면, 이용주 평화당·윤소하 정의당 원내수석부대표는 23일 오후 국회에서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다음주 중 공조할 7대 정책공조과제와 두 당간 중간 협상 과정을 밝혔다.

양당이 추진할 7대 정책공조과제는 ▲한반도 평화 실현 노력 ▲선거제도 개편과 정치개혁 ▲특권 없는 국회와 합의 민주주의 실현 ▲노동존중 사회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 ▲식량 주권 실현과 농축산업 등 미래생명산업 육성 ▲골목상권과 중소상공인 보호·육성 ▲검찰, 국정원 등 권력기관 개혁 등이다.

이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 합의문에 대해 양당이 많은 접근을 이뤘고 정책 공조 과제도 대부분 큰 이견 없이 합의했다"면서 "두 당 원내대표 합의를 통해 다음 주 중 최종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공동교섭단체의 명칭과 대표는 논의중이며 다음 주 중 최종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윤 원내수석은 "공동교섭단체의 명칭은 '정의와 평화의 의원 모임' '평화와 정의 의원 모임' 두 가지 안이 거론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평화당 장병완·정의당 노회찬 원내대표가 공동교섭단체 원내대표를 공동으로 맡도록 하되 교섭단체 등록 시 필요한 대표의 경우 어느 당이 먼저 맡을 것인지, 교체 기간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선 추가로 논의키로 했다. 또한 공동교섭단체 등록에 필요한 대표는 두 당의 대표나 의원들 중에서 1명을 선정할 것으로 보인다.

공동교섭단체 몫으로 주어지는 상임위원장직 등 국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에 대해서는 논의를 지속키로 했다.

윤 수석은 “양당은 최대한 빨리 협상을 마무리하고 본격적인 활동을 한다는데 뜻을 같이 하고 있다”며 “내일도 원내지도부 간 오찬을 통해 논의를 계속 이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 수석은 “내일 원내지도부 회동 자리에서 명칭이나 대표 선임 등 큰 틀의 문제는 대부분 합의가 될 것”이라며 “이후 실무선에서 세부사항을 합의하고 내주 초에는 최종 합의문을 발표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다음 주 중 정식으로 공동교섭단체 등록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정의당은 이에 대한 당 차원의 승인을 구하기 위해 27일 또는 28일 전국위원회를 소집, 의결한다.

한편 이 원내수석은 무소속 의원들의 공동교섭단체 합류 문제와 관련해 "이용호 의원의 경우 합류 의사를 밝혔으며 손금주 의원의 경우 현재 논의를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