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원유철 원내대표와 김정훈 정책위의장, 새정치민주연합 이종걸 원내대표와 최재천 정책위의장은 오는 30일과 12월1일, 2일 사흘 본회의를 개최한다는데 합의해 눈길을 끈다.


특히 한중 FTA 논의를 위한 여야정 협의체와 외통위 전체회의를 30일 본회의에 앞서 오전에 개최키로 함에 따라 그 때까지 한중 FTA를 둘러싼 여야 쟁점이 타결되면 30일 본회의에서 한중 FTA 비준 동의안이 처리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쟁점 타결이 여의치 않을 경우 한중 FTA 비준동의안은 12월1일과 2일 본회의 처리로 넘어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경제활성화법 및 노동개혁 관련 입법안도 이들 본회의에서 처리될 수 있도록 여야가 절충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새정치민주연합이 “피해보전대책과 관련해 새누리당의 전향적 태도가 없으면 의사일정을 보이콧하겠다”고 밝혀 주말 추가 협상이 변수가 될 전망이다.

원유철 새누리당ㆍ이종걸 새정치연합 원내대표와 김정훈 새누리당ㆍ최재천 새정치연합 정책위의장은 27일 최경환 경제부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조찬회동을 갖고 30일 한중FTA 여야정협의체 및 외교통일위원회 전체회의(비준안 심의)와 본회의 개최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이날 예정된 본회의는 취소됐다.

원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합의한대로 한중FTA 비준안 처리는 30일 본회의가 마지노선”이라며 “하루라도 빨리 비준이 이뤄져서 졸속으로 행정절차가 진행되거나 연내 발효가 실패하는 일이 결코 있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 정책위의장도 “야당과 무역이익공유제와 밭 직불금 인상 등 보완대책에 대해 합의가 거의 다 됐다”며 “30일 비준안 처리가 잘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새정치연합은 이날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본회의 일정만 합의했는데 내용 전체가 합의된 것처럼 나오고 있다”며 “(30일)비준될 것이라는 것은 강한 추측에 불과하고 아직(내용은)합의에 이르지 못했다(이종걸 원내대표)”고 반박했다. 이춘석 새정치연합 원내수석부대표도 “FTA 보완대책이나 중점법안에 대해 새누리당의 전향적인 태도가 없다면 모든 의사일정을 전면 재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FTA 비준안 처리를 압박했다. 정연국 청와대 대변인은 “오늘 예정됐던 본회의가 취소된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그러나 30일 본회의에서 FTA 비준안이 처리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여야 원내지도부와 최 부총리는 이날 오후에도 서울 모처에서 추가 회동을 갖고 FTA비준안 쟁점과 관련해 담판을 벌였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