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경북=장병철 기자] 경상북도가 미세먼지 없는 경북 만들기에 총력을 다하기로 했다.

경북도는 봄철 불청객이자 침묵의 살인자라 불리는 미세먼지를 조기 분산․저감시키기 위해 도시와 도시외곽을 연결하는 도시 숲 46ha, 가로수 92km 등 녹색공간조성 사업에 올해 215억원을 투입한다.

미세먼지는 지름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의 아주 미세한 먼지로 기관지에서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몸에 축적되는 것으로 장기간 미세먼지에 노출되면 호흡기, 피부, 심혈관계 등에 다양한 질병을 유발시킨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2013년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지정했다.

또한, 정부에서는 지난 3월 27일부터 지름 2.5㎛ 이하인 미세먼지(PM2.5) 환경기준을 미국, 일본과 동일하게 일평균 기준을 일평균 35㎍/㎥ 및 연평균 15㎍/㎥로 강화했다.

이러한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 숲 효과를 연구한 국립산림과학원에 따르면 도시 숲의 미세먼지 농도는 일반 도심보다 25.6%, 초미세먼지 농도는 40.9%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도시 숲은 미세먼지 저감은 물론 도시내 소음감소, 공기정화 및 한여름 기후를 완화시키고 도시민들에게 심리적 안정, 휴식 등 정서함양과 아름다운 도시 경관을 만들어 도시내 랜드마크(landmark) 역할을 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도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사진>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도시숲 조성. 구미 인동 대왕참나무 숲길

이에 경북도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도시 숲 조성사업을 정부의 ‘미세먼지 관리 종합대책(2017. 9. 26, 정부합동)’과 연계, 도시 내 유휴지 등에 조성하는 녹색쌈지 숲, 산림공원 등 도시림 46ha, 도로 및 보도에 식재하는 가로수 및 명품 가로숲 길 92km, 주민숙원 도시 숲 15개소, 사회복지시설 주변에 조성하는 사회복지 나눔 숲 5개소를 조성하여 봄철 미세먼지 분산․저감에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김진현 경상북도 환경산림자원국장은 “도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 제공을 위해 도시 숲, 가로수 등 생활권 도시녹색공간사업을 지속 추진하여 미세먼지 걱정 없는 경북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