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적복 인천시장 기자회견 모습

[뉴스프리존,인천= 허정임 기자] 유정복 인천시장은 5일 11시 인천시청 중앙지 기자실에서 남북화해를 전제로 달라지는 한반도 정세를 분석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인천시도 그간 남북 긴장감이 돌면서 멈추었던 사업을 북핵문제가 해결되는 과정하에 새 로드맵 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최근 남북관계는 평창동계 올림픽의 북한 참가를 계기로 하여 남북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예정되는 등 개선되고 있는 분위기는 인정했다. 그러나 이제까지 북한이 일관되게 지켜왔던 북핵 문제는 녹녹치는 않다는 반응이다. 평화는 국민 모두의 염원이다. 평화가 정착되길 기원했다.

인천시는 서해5도와 강화 등 접경지역을 두고 있다. 그래서 더 항구적인 평화정착과 남북교류 활성화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있다. 그렇지만 지난 2000년 6.15 남북정상회담 이후에도 제2연평해전(2002. 6. 29)이라는 가슴 아픈 기억을 잊을 수가 없다.

북한의 빈번한 NLL 침범과 중국 어선의 불법조업 등으로 서해5도는 불안과 긴장의 연속이었고, 그로 인한 주민들의 경제적 피해는 물론, 일상생활에도 많은 불편이 지속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할 때 남북관계 개선은 모두가 환영하지만 북한의 비핵화와 철저한 안보는 반드시 전제되어야 할 것이다”라고 유 시장은 덧붙였다.

특히 인천은 여러 분야에서 제약을 많이 받는 반면에 통일이후엔 가장 경쟁력 있는 입지여건을 가지고 있는 도시로 국내 첫 통일센터를 인천에 유치했으며 통합된 통일 인프라를 구축해 나갈 것이다”고 강조했다.(통일센터 : 2018 하반기 개소 예정)

또한, 중앙정부에 지속적으로 통일기반 조성사업을 위한 적극적인 협의와 국정과제로 선정된 서해평화협력 특별지대의 선도사업으로 영종~신도~강화간 도로건설사업과 서해안권 육상교통망 확충을 통해 장기적으로 인천~개성~해주를 잇는 사람과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한다'고 밝혔다. 현재 추진중인 동서녹색평화 고속도로(강화~고성)에 영종~강화 구간을 추가로 반영하여 인천공항까지 연계함으로써 통일 이후 황해 시대를 대비한 전략교통망을 구축한다는 정책이다.

그리고 서해5도의 평화정착을 위한 남북공동 어로 및 수산업 개발 협력사업과 남북공동어로 및 수산물 교류 등을 통해 긴장해소와 불법 어로행위를 차단하는 역할 및 강화교동 평화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추진해 향후 접경지역의 새로운 경제협력 모델을 창출, 통일경제특구에 포함시키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강하구를 활용한 관광문화사업 및 타 사업은 남북·북미정상회담 결과와 UN의 대북제재 완화 등의 추이를 보면서 선택적으로 추진한다. 그리고 금년은 고려개국 1100주년을 맞는 해로 남북한 역사학자들이 함께하는 국제학술회의 개최와 남북한 미술작가들을 초청하여 작품 제작 전시 등이 추진된다는 것,

아울러 수산자원 공동연구와 기술교류, 접경지역의 말라리아 퇴치 지원사업(경기·강원도와 공동) 등을 협의 추진과 통일공감을 확산하고 차세대 통일지도자를 육성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들도 추진된다. 또 남북교류기금은 그간 경색된 남북관계 등으로 사업추진이 어려워 집행이 거의 없었으나, 최근의 남북관계 상황 등을 감안하여 단계적으로 2022년까지 100억 원을 목표로 조성된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기자회견을 통해 지금까지 말씀드린 사업들은 통일 준비를 위한 서해 5도의 평화정착을 최우선으로 두고, 향후 남북관계의 상황과 북한의 비핵화 등 철저한 안보 기반하에서 신중하게 추진해 나간다”는 내용이 깔려 있다고 밝혔다. 인천시의 변화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