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정수동 기자]병원노동자의 직장 내 괴롭힘 및 3대 폭력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이 나왔다.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과 권미혁 이용득 의원실이 주최해 6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공동선언 참가 노사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어 있는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병원문화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 한다’고 선언했다.

 

사진 = 인터넷언론인연대

◆병원노동자 근무환경은 인권침해 강제연장근로 턱없이 불합리한 인력....

노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얼마 전 한 대형병원에서 신규 간호사가 스스로 죽음을 선택하는 비극적인 사건이 발생했다”면서 “이 사건으로 여기 모인 노사 공동대표는 장시간·강도 높은 열악한 노동환경과 조직문화의 근본적인 개선이 절실하다고 인식했다”고 말했다.

이어 “잊을만하면 터지는 직장 내 괴롭힘은 하루빨리 근절되어야 한다”면서 “직장 내 괴롭힘은  가해자의 책임도 따른다. 하지만 열악한 노동환경, 인력부족의 구조적 원인에서 발생하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노사는 계속해서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업무는 분초를 다투며, 한 치의 실수도 용납되지 않는 긴장감 속에서 계속된다”면서 “인력부족은 긴장감에 장시간 노동을 더하고, 육체적 정신적 극한의 한계로 병원노동자를 내몰고 있다”고 지적했다.

노사는 “열악한 노동환경을 버티다 못한 병원노동자들은 하나 둘 병원을 떠나고 있고, 병원은 인력 채용의 어려움을 호소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면서 “더 이상 직장 내 괴롭힘이 방치 되어서는 안 되며, 더는 늦출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직장 내 괴롭힘을 근절하고 모두가 행복하고 즐거운 병윈 현장을 만들기 위해 노사는 함께 대안을 모색하기로 하였다”면서 “△보건의료인력 근무환경 개선 방안 △전체 직원의 노동·인권 교육 △성폭력 예방교육 및 남녀 고용평등 감독관 제도 현실화 △직장 내 괴롭힘 신고 독려와 피해자 보호 △신규 간호사의 충분한 교육기간 보장과 교육담당자 양성을 위해 노력 하겠다”고 약속했다.

노사는 이 같이 약속한 후 “오늘 발표하는 전국의료산업노동조합연맹 노사의 공동선언은 병원 내 모성보호, 인권존중,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초석이 될 것”이라면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병윈 노사의 선언이 의료계내 만연한 잘못된 관행과 악습을 근절하는 시작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폭언 폭행 성폭력 등 3대 폭력 근절을 위한 노사공동선언에 따라 노사는 괴롭힘 방지 인권센터 설립을 추진하는 한편 보건의 날(4윌 7일)을 맞아 대대적인 캠페인을 시작한다”면서 “병원 노사의 이러한 노력에 호응해 성부와 국회도 수가체계 및 의료 질 평가에 인력 기준 포함 간호사 담당 환자 수 기준 마련 간호인력 확충을 위한 법 제도의 조속한 정비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노사 공동선언문 전문이다.

◆직장 내 괴롭힘 및 3대 폭력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

전국의료산업 노동조합연맹과 소속 노동조합 그리고 사용자는 직장 내 괴롭힘 및 3대 폭력(폭언·폭행·성폭력)등 잘못된 병원문화 개선을 선도하고 건전한 조직문화 활성화를 위해서는 장시간노동·노동환경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는 점에 인식을 함께 하며 다음과 같이 선언한다.

1, 노사는 인간의 존엄과 가치를 바탕으로 직장 내 괴롭힘과 3대 폭력 등을 타파하기 위해 정책을 공유하고 조직문화 개선을 위해 협력한다.

2. 노사는 향후 3대 폭력 근절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의제에 대해 성실히 논의해 나가기로 한다.

1) 보건의료인력 근무환경 개선 방안 (근로시간 단축및 교대제 등 근무형태 개편, 노동자 처우개선, 건전한 직장문화 조성, 모성 정원제도 신설 등)
2) 전체 직원의 노동·인권 교육 보완 및 시행, 인권교육의 강화
3) 성폭력 예방교육 및 남녀 고용평등 감독관 제도 현실화
4) 직장 내 괴롭힘 신고 독려와 피해자 보호, 처벌방안 및 재발방지 대책 마련
5) 신규 간호사의 충분한 교육기간 보장과 교육담당자 양성
6) 기타 노사 간 직장내 3대 폭력 근절 위해 협력이 필요한 사항

3. 노사는 장시간 노동, 높은 이직률, 열악한 노동환경 개선을 위해 병원인력 증원에 대한 단계적 시행과 그 일환으로 간호수가체계 및 의료질 평가를 충원인력과 연동하고 모성보호, 일-가정양립을 위한 입법 등 공동선언이 이행될 수 있는 방안을 국회 및 정부 관계부처에게 요구 한다.

4, 노사는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직결되어 있는 문제를 공동으로 해결함으로써 '건강한 병원문화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을 국민 앞에 약속 한다.

직장 내 괴롭힘 및 3대 폭력 근절을 위한 노사 공동선언 참가자 일동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