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변옥환 기자] 지난해 공공기관에서 청년을 의무적으로 고용한 비율은 전체의 79.4%로 나타났다. 청년 실업이 심각한 요즘, 조금은 아쉬운 수치, 정부가 청년고용의무를 잘 지키고 있는 지 점검에 나선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 백운규)는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해 4월 중 ‘2018 전력그룹사 상반기 합동 채용박람회’, ‘찾아가는 중견기업 캠퍼스 스카우트’ 및 ‘찾아가는 산업단지 채용박람회’ 등 3건의 채용박람회를 개최한다.

산업부는 지난 2월 개최한 ‘청년 희망 일자리 박람회’의 후속으로 중견기업, 외투기업, 산단 입주기업, 공기업 등 주요 기업군별로 월별 채용박람회 시리즈를 개최할 계획인 바 이번 4월 박람회는 월별 시리즈의 첫 번째 행사로 기획됐다. 

 

◇ 2018 전력그룹사 상반기 합동 채용박람회 

4월 10일 건국대학교 새천년관에서 한국전력공사를 비롯한 10개 전력그룹사*가 ‘2018 전력그룹사 상반기 합동 채용박람회’를 진행하였다. 

한국전력, 한수원, 5개 발전회사, 한전KPS, 한전KDN, 한전기술 2016년부터 열린 이 채용 박람회는 2016~2017년의 경우 하반기 채용 시기에 맞춰 연 1회 개최되었으나 올해부터는 상반기에도 채용 일정*에 맞춰 선제 시행하고 하반기에 추가 개최할 예정(연 2회)이다. 

전력그룹사 상반기 합동 필기시험 개최 오는28일, 한국전력, 중부발전, 서부발전, 한전KPS, 한전KDN 박람회에 참여한 전력그룹사는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상반기 중 총864명*을 채용할 예정이며 행사 참가 구직자는 총 2900여명에 달한다. 공공기관은 청년고용촉진 특별법에 따라 매년 정원의 3%를 15세 이상 34세 이하의 청년으로 고용해야 한다. 지난해 이같은 청년고용의무제를 지킨 비율이 79.4%인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청년고용의무제 준수 기관은 전체의 79.4%로 전년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청년 신규고용비율도 5.9%로 전년과 같았다. 청년고용의무 미이행 기관은 85곳이었다. 정원충족 등 결원 부족이나 경력·전문자격 요구가 가장 큰 미이행 사유로 나타났다.

정부는 미이행 기관의 명단을 공표하고 점검회의를 통해 청년고용을 독려할 예정이다. ①한전 567, ②한전KPS 131, ③서부발전 64, ④중부발전 60, ⑤한전KDN 42(기타 기관은 하반기 채용계획 홍보 및 채용 컨설팅 제공) 이번 박람회에서는 1대1 취업상담 및 멘토링 외에도 기업별 ‘채용 담당자와의 대화’ 프로그램을 신설하여 채용전형 특징 소개, 블라인드 및 직무능력중심 채용현황 설명, 취업관련 Q&A 등 취업 준비생과 채용담당자 간 직접적인 현장소통의 기회도 제공했다. 

 

◇ 찾아가는 중견기업 캠퍼스 스카우트 

4월 10일 충남대학교에서는 ‘제1회 찾아가는 중견기업 캠퍼스 스카우트’가 진행되었다. 

‘중견기업 비전 2280’의 일환으로 올해 처음 시행된 이번 행사는 각 지역의 우수 중견기업들이 지방 소재 청년들을 직접 찾아가는 방식으로 상담 및 채용설명회를 진행한다. 

이날 행사에는 한국콜마 등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중견기업 4개사*가 참여하였으며 약 200여명의 청년구직자들을 대상으로 채용설명회와 상담회를 진행하였다. 

한국콜마(화장품·의약품), 벽산(건축자재), 우성사료(사료), 마이다스아이스(정보통신) 또한 청년들에게 친숙한 취업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한 홍보로 더 많은 청년 구직자들이 현장의 채용설명 내용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온라인 포함 시 2000여명 참가) 대학내일(캠퍼스 리크루팅 TV), 잡코리아(보이는 취업), 페이스북(어쩌자고 4학년 외) 등이며 ‘찾아가는 중견기업 캠퍼스 스카우트’는 올해 중 이번 충남대를 시작으로 전북(5월), 대구·경북(9월), 부산·경남(9월), 강원(10월)까지 지역별 릴레이식으로 총 5회 개최될 예정이다. 

 

◇ 찾아가는 산업단지 채용박람회 

오는 18일에는 창원 산단공 경남지역본부에서 ‘찾아가는 산업단지 채용박람회’가 열린다. 

창원단지에 특화된 기계산업을 중심으로 맞춤형 채용박람회를 개최하여 산단 입주기업의 인력난을 해소하고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려는 취지다. “공공기관 및 지방 공기업에서 청년의무고용을 미준수한 만큼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정부는 3조 9천억원 규모의 추경 예산안을 통한 민간 부문 청년 일자리 늘리기에도 박차를 가할 방침이다. 또 일선 대학과 전문대, 고등학교를 가리지 않고 청년이 많이 모인 곳을 찾아 일자리 정책을 설명하고 의견을 청취할 계획이다. 이번 행사에는 산단 입주기업 20여개사(직접 11개사, 간접 10여개사) 및 구직 인력 2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