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이 조폐공사냐?유령주식 증권사 규탄 시위

[뉴스프리존=손우진 기자]‘삼성증권 유령주식 사태’ 파문이 일파만파 커지자 시민단체 활빈단은  긴급 논평을 통해 “주식거래 시스템의 총체적 헛점을 드러낸 사태다”며 김기식 금감원장에 삼성증권에 대한 특별조사와 공매도 규제를 요구했다. 삼성증권이 피해 투자자 구제 등 사후수습을 시작했다. 금융감독원이 오늘부터 시작되는 삼성증권 현장검사에 자체 전산시스템 전문가와 금융투자회사 검사 인력을 포함해 모두 8명을 투입했다. 통상 특정 개별 사안에 대한 검사 인력이 4∼5명인 것을 고려하면 배에 달하는 규모다.

금감원 관계자는 오는 19일까지 8명을 투입해 현장검사를 시행하고, 시간과 인력이 부족하면 늘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증권 측은 구성훈 삼성증권 사장이 전일 경기도 수원시에 거주하는 일반 투자자의 자택에 방문해 사과하고 구제방안을 전달한데 이어, 기관투자가를 만나 배당사고 사태를 설명하고 사과했다고 11일 밝혔다.

금감원은 이번 검사에서 배당착오 사태를 촉발한 전산시스템과 이를 제어하지 못한 내부통제, 잘못 입고된 주식을 매도해 주가 급등락 사태를 일으킨 직원들에 대해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삼성증권이 자구책으로 마련한 '투자자 피해구제 전담반'에 전일까지 접수된 피해사례는 총 434건이다. 삼성증권 측은 "사장을 비롯한 임원 27명이 피해투자자 구제가 모두 마무리될 때까지 기한을 정하지 않고 사과방문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자본시장조사단은 삼성증권 배당착오 사태 당시 선물거래가 급증한 점에 주목해 주식을 내다 판 직원과 외부 선물 투자 세력과의 연계 가능성이 있는지 조사하고 있다.당일 유령주식을 매도한 삼성증권 직원 16명과 매도를 시도한 6명에 대한 문책도 결정했다. 이 밖에도 내부조사를 통해 무관용 원칙을 적용하고, 엄중 문책할 것이라는 설명이다.

선물거래가 차단돼 있는 삼성증권 직원이 대규모 매물이 쏟아질 수 있다는 미공개정보를 외부 세력에 메신저나 전화로 알리고 외부 세력이 이를 이용해 차익을 남겼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이번 사태와 관련해 삼성증권은 이르면 오늘 중으로 투자자 피해에 대한 보상 기준을 확정해 발표할 계획이다. 보상 기준의 핵심은 대상이 되는 매도·매수 시점을 어떻게 정할지와 보상 비율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활빈단은 발행한도(1억2천만주)의 20배가 넘는 가공의 주식이 발행되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는데도 내부 시스템엔 경고 메시지조차 뜨지 않았고 상급자의 크로스체크도 없는데다 한국거래소와 예탁결제원 등 유관기관들도 전혀 걸러내지 못하는 등 “있을 수 없는 어이없는 상황이 발생했다”며 10일 정오12시 삼성증권을 항의 방문 강도높은 시위를 전개했다. 이어 활빈단은 “주가가 한때 11%나 폭락해 많은 투자자들이 큰 손실을 봤다”며 그 와중에 돈에 눈이 먼 삼성증권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도 맹비난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가의 배만 불린다”는 공매도 규제를 강도높게 요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