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후보, 지난 대선 국민의 당 증거조작사건 전말 보고 받았는지” 반박

박범계 더물어민주당 수석대변인./사진제공=박범계 사이트

[뉴스프리존=전성남 기자]박범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김경수 의원과 댓글 사건에 대해 “특정 언론사 보도 내용과 서울지방경찰청장의 브리핑 내용은 너무나 차이가 크다”고 지적했다.

박범계 수석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기술적 댓글 조작 문제가 정치적 공방으로 이어지고 있다”며“민주당은 불법으로 확인된 기술적 댓글 조작은 엄중히 처벌하되 네티즌들의 자발적 댓글 활동은 분명히 구분돼야 한다는 입장”을 강조했다.

박 수석은 “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조작은 한꺼번에 여러 댓글이나 추천을 자동으로 올리는 방식”이라면서“그러나 인터넷 카페 등에서 특정 기사의 추천을 독려한다거나 특정 기사에 댓글을 달아달라고 요청하는 행위는 네티즌들의 자발적 댓글 활동으로 볼 수 있는데, 이 같은 자발적 댓글 활동은 자유한국당이나 바른미래당을 지지하는 네티즌들도 지속적으로 해오던 일”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박범계 수석은 “그런데도 일부 언론의 보도 행태를 보면 네티즌들의 자발적 댓글 활동까지 범죄 행위인 것처럼 묘사하고 있다”며“이에 대해 이주민 서울지방경찰청장은 ‘국정원 댓글은 국가 기관, 공무원이 한 것만으로도 문제가 된다. 일반인들은 댓글 조작을 했다고 하더라도, 매크로 프로그램이라는 부당한 방법으로 했다는 것이 문제가 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고 말했다는”점을 들러 마녀사냥식 무책임한 보도 자제를 요구했다.

이어 박 수석은 “한 언론사는 서울경찰청의 공식 브리핑에 비춰보면 사실과 다른 내용을 단독 보도로 포장하기까지 했다”며“이 언론은 기사에서 ‘김경수 의원과 김모씨가 주고받은 메시지’라고 표현했으나, 서울경찰청은 ‘주고받았다는 의미는 아니다’고 밝혔다”고 지적했고“이 언론은 또 ‘대선 전부터 김모씨만 계속해서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보낸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했지만, 서울경찰청은 ‘대부분 일방적으로 보냈으며 대부분 확인 안 했다고 한다’고 밝혔다”는 것을 들어 특정 언론사와 서울경찰청 입장이 왜 다른지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다.

박 수석은 “이와 함께 기사에서는 문자 메시지 내용이 ‘A4용지로 30장에 육박 한다’고 했지만, 서울경찰청은 ‘A4 30장은 수사팀도 모른다’고 밝혔다”면서“또 ‘텔레그램 문자 메시지만 수백 개 남아 있다’는 기사 내용과 달리, 서울경찰청은 ‘구체적으로 몇 건이라 할 수가 없다’”는 것은 보도 내용이 명백한 사실과 이질적임을 드러낸 것이라 주지 시켰다.

박범계 수석은 “우리는 한 언론사가 피의자 김모씨의 텔레그램에 김 의원과의 문자 메시지가 있었다는 사실을 입수하여 보도한 이후 부정확한 정보를 활용해 이를 확대 재생산 했다는 의혹을 지울 수 없다”며“최초 매크로 프로그램을 활용한 민주당원 김모씨 등 3명이 구속됐고 이후 한 언론이 이 민주당원과 김경수 의원이 수백 개의 문자 메시지를 교환했다고 보도했다”는 점은 문제 있다는 설명을 했다.

그는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정권실세 개입의혹 댓글 조작단’이라고 공세를 퍼부으며 특검을 요구했고, 안철수 바른미래당 서울시장 예비후보도 ‘김경수 의원이 이 문제를 문재인 대통령에게 알렸을 것’”이라며“이것이 이번 사건의 확대 재생산 구조”라고 질타했다.

박 수석은 “안철수 후보에게 지난 대선 국민의당 증거조작사건의 전말이 안철수 후보에게 보고되었나? 묻지 않을 수 없다”며“매크로 프로그램을 이용한 댓글 조작은 명백한 불법이지만 우리는 이 같은 수사기밀 유출한 뒤 정보를 부정확하게 확대 가공하는 행위도 큰 문제임을 지적한다”고 개탄했다.

박범계 수석은 “특히 김경수 의원의 실명을 최초로 거론한 이 언론사의 보도 내용은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를 통해 유출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증폭되고 있다. 이는 일부 언론이 보도한 ‘A4지 30장 분량’ 등은 직접 수사를 담당한 경찰만 알 수 있는 내용”이라면서“우리는 지난 2012년 대선 당시 투표일 직전이었던 12월 16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의 잘못된 댓글 관련 수사 발표가 대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잘 알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또한 경찰청 보안국 사이버수사대가 국방부의 댓글 공작인 레드 펜 작전에 개입한 혐의에 대한 조사도 현재 진행되고 있다”고 언급, 문제의 핵심을 빗겨가지 않는 명확한 사안 구분을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