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캡처

[뉴스프리존=유병수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7일 오전 중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제출한 사표를 수리할 예정이다. 선거관리위원회가 김 금융감독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행위에 대해 위법이라고 판단 내림에 따라 김 원장의 사퇴가 불가피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문 대통령이 오전 중 김 금감원장의 사표를 수리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연이은 원장 낙마라는 초유의 사태를 맞게 됐다. 이 관계자는 또 선관위 판단이 앞으로 인사의 기준이 되는지 묻는 기자들 질문에 정해진 바 없다면서도 인사기준은 검토해봐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김 원장과 마찬가지로 19대 국회의원직을 마무리하면서 '더좋은미래'라는 모임에 잔여 정치후원금 420여만 원을 기부한 데 대해서는 종전의 범위를 현저하게 벗어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금감원은 또다시 수장 공백 상태에 빠지게 됐다. 기간은 최흥식 전 원장이 사퇴 때보다 더 길어질 가능성이 크다. 최 전 원장 사퇴 후 김 원장 내정까지는 20일도 걸리지 않았다. 청와대가 이미 김 원장을 낙점해 두고 있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두 명의 원장이 잇따라 낙마함에 따라 인사권자로선 검증에 더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됐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논란을 피하는 무난한 선택을 하려면 해당 분야 관료 출신을 임명하면 되지만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한 분야는 과감한 외부 발탁으로 충격을 줘야 한다"고 말한 바 있다. 금융권을 근본적인 개혁이 필요한 분야로 지목한 발언이었다. 이 때문에 청와대가 논란을 피하기 위해 후임 원장을 관료 출신에서 선택하지는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시간이 걸리더라도 개혁적인 외부 인사를 다시 발탁할 것이란 전망이다. 금융권에선 김 원장 낙마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이미 전성인 홍익대 경제학과 교수, 주진형 전 한화증권 사장 등이 후임 원장 후보로 거론되기도 했다.

백원우 민정비서관이 댓글조작 사건으로 구속된 김모 씨가 주 오사카 총영사로 추천한 인사를 직접 만난 데 대해서는 일종의 신고를 해서 만난 것으로 인사검증 차원에서 만난 것이 아니고, 민정비서관의 통상업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원장은 16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종전의 범위를 벗어난 정치후원금 기부행위가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판단을 내림에 따라 금감원장직을 사임하기로 하고 문 대통령에게 사표를 제출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