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협 체크카드 이용액 연내 2조원 돌파 예상

[뉴스프리존=전성남 기자]신협 체크카드가 2010년 출시된 이래 꾸준한 인기를 보이고 있다. 연회비 부담이 없는데다 계획적인 소비지출이 가능하며 부가적인 혜택도 제공하는 체크카드에 조합원들의 관심은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신협중앙회에 따르면 2018년 3월말 신협 체크카드 누적 발급건수가 362만장을 기록했으며 3개월 간 거래금액 4,600억 원 수준으로 신규 회원모집 등 연말로 갈수록 높아지는 소비추세를 감안 시 체크카드 이용액이 연내 2조원을 최초로 돌파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협 체크카드의 최근 3년 거래금액과 누적발급건수는 2015년 1조 3천억원(255만장), 2016년 1조 5천억원(301만장)에 이어 2017년 1조 8천억원(349만장)을 기록하는 등 해마다 큰 증가세를 보이며 성장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신용카드보다 체크카드에 대한 소득공제율을 신용카드 대비 2배 높게 설정하고 있는 만큼 체크카드에 대한 조합원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신협은 2013년 출시한 캐시백그린카드, 쇼핑그린카드의 이용 활성화 이후에도 조합원들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해 상품라인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다. 2015년 생활밀착형 가맹점을 중심으로 전 연령대 조합원들이 사용하기에 적합한「CU big life카드」와 2016년 20~30대 청년 조합원을 위한「CU big 청춘카드」를 성공적으로 런칭하였으며, 2017년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과 후불교통카드 및 소액신용공여 기능을 탑재한「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하이브리드카드」를 출시하며 카드사용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받고자 하는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시키며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이고 있다.

고객의 생활패턴에 맞게 골라서 쓰세요!
신협은 2010년 체크카드 사업을 시행한 이후로 꾸준히 상품 라인업을 확장해 왔다. 신협이 출시한 다양한 상품들 중 고객이 선호하는 다음의 5가지 주요 카드상품에 대해 소개한다.
 

캐시백그린 체크카드 : 현재 신협에서 가장 많은 고객들이 사용하는 카드이다. 이 카드를 고객이 선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어떤 가맹점에서 사용하든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전월실적에 대한 부담이 없고 심플한 혜택 제공을 통한 사용 직관성에 있다. 대부분의 카드가 전월실적을 채워야만 캐시백을 지급하는 데 비해, 해당 카드는 전월 이용 실적이 없더라도 1회 승인이 1만원 이상인 경우 0.3%, 5만원 이상인 경우 0.5%의 캐시백을 모든 가맹점에서 받을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한 캐시백의 최대지급 한도 없이 전액이 지급된다는 것도 매력적이다. 따라서 결제금액이 큰 경우(예 : 차량구입) 캐시백 그린체크카드를 이용하면 지급제한 금액 없이 0.5%의 캐시백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다. Tip) 해당 카드는 일반적으로 소비패턴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지 않거나, 주변에 대형 프랜차이즈 중심의 가맹점 상권이 발달하지 않은 경우 특히 더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또한 복잡한 혜택을 일일이 기억하며 사용하기 어려운 중장년층이 사용하기에도 적절한 카드이다.

CU big life체크카드 : 캐시백그린체크카드 다음으로 가장 발급수가 많은 신협의 대표상품으로 다양한 가맹점에서 보다 실속 있는 혜택을 제공하여 전 연령층이 모두 선호하는 상품이다. 대형할인점, 온라인쇼핑, 편의점, 커피전문점에서 3~5% 캐시백(캐시백한도 전월실적에 따라 최고 1만 5천원까지)및 주유소 리터당 40원 캐시백, 영화관 3,000원 현장할인, 통신요금 카드자동이체 시 2천원의 캐시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혜택을 집약한 카드이다. 여기에 위 언급된 가맹점 외의 전 가맹점에 대해서도 건당 3만원 이상 결제 시 0.2%의 캐시백을 제공하고 있어 어느 가맹점에서나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Tip) 해당 카드는 특정 가맹점에서 높은 캐시백 적립률을 보이는 카드로써 사용패턴이 온라인쇼핑, 대형마트, 편의점, 커피전문점, 영화관, 주유소, 통신비 등의 주요 가맹점군에서 한 달에 최소 3번 이상 사용하는 경우 결제금액 대비 높은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전월실적과 사용 가맹점을 꼼꼼히 체크하며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한 고객에게는 신협의 모든 상품 중 가장 큰 혜택을 제공하는 상품이다. 하지만 만약 소비패턴이 위 가맹점군과 거리가 멀다면 오히려 기본 가맹점 적립률이 0.2%로 캐시백그린체크카드보다 낮기 때문에 캐시백그린체크카드의 사용을 권한다.

쇼핑그린 체크카드 : 30~50대 회원들이 주로 이용하는 전통시장, 대형할인점, 외식가맹점 등에서 혜택을 강화한 카드로 5~10% 캐시백(전통시장, 대형할인점, 외식 가맹점에서 각각 캐시백 한도 1만원제공)을 지급한다. 또한 전국 CGV, 롯데시네마, 메가박스 영화관에서 3,000원의 현장할인 혜택까지 누릴 수 있다.
Tip) 대형할인점에서는 월 2회의 거래까지만 5%의 캐시백을 제공해주는 횟수 제한이 있으나, 전통시장에서는 월 횟수제한이 없고 일 1회에 한해 10%의 캐시백을 제공하여 주므로, 주변에 전통시장이 있어 전통시장에서의 구매가 잦은 고객에게 매우 유용한 카드이다. 대형할인점, 전통시장, 외식가맹점에서 각각 1만원까지 캐시백 한도가 제공되니 최대 월 3만원까지 캐시백을 받을 수 있다. 다만, 위에 언급된 가맹점 외 일반 가맹점에서는 캐시백이 지급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위 가맹점에 정기적인 소비가 있는 소비자에게 사용을 권한다.

CU big 청춘 체크카드 : 편의점,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로드샵, 렌터카, 영화관, 시험응시료, 통신요금 등 20~30대 청년들이 주로 이용하는 가맹점에 집중혜택을 담은 카드이다. 특히 대학생 ~ 사회초년생의 경우 넉넉지 않은 가용자금을 고려하여 전월실적 조건도 20만원으로 가장 낮고 캐시백 혜택은 최대 3만원까지로 늘렸다.
Tip) CU big 청춘 카드가 신협에서 유일하게 어학응시료와 도서업종에 혜택을 주는 카드이며 특히 학교주변에 많은 커피전문점, 편의점, 패스트푸드, 올리브영과 같은 로드샵 등에 대한 혜택도 제공하고 있어 대학생들이 사용 시 혜택을 톡톡히 챙길 수 있다. 특히 편의점, 커피전문점, 패스트푸드 업종에서는 화요일에는 2배의 캐시백 혜택(10%)를 제공하고 있다. 낮은 진입장벽(전월실적 조건) 및 청년들이 좋아하는 혜택을 집중한 대신 중장년층이 선호하는 가맹점에 대한 혜택은 상대적으로 적으며 언급된 가맹점 외에는 캐시백 혜택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위 가맹점에 정기적인 소비가 있는 소비자에게 사용을 권한다.

부자되세요 더 마일리지 카드 : 여행을 선호하여 대한항공 마일리지를 적립하고자 하는 고객이 주요 타깃이다. 전월실적 30만원을 달성한 고객에 한하여 어느 가맹점에서 사용하든 기본적립으로 3천원당 1마일을 적립해주며, 5개 백화점 계열사 쇼핑몰(롯데닷컴, 엘롯데, SSG닷컴, AK몰, 갤러리아몰)에서 사용 시 슈퍼적립을 적용하여 1천원당 1마일을 적립하여 기본적립보다 3배나 높은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또한 위 5개 백화점 계열사 결제 시 추가적으로 5%의 캐시백(월 최대 1만원까지)의 혜택을 중복하여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그리고 BC카드 투어멤버스 서비스를 제공하여 제주도 골프장, 전국 150여개 팬션 등의 할인혜택, KTX승차권 할인, 국제선 항공권 발권수수료 면제 등 다양한 여행관련 서비스를 제공한다. 또한 해당 카드는 하이브리드 서비스를 제공하여 결제계좌에 잔액이 부족하더라도 월 30만원까지 신용카드처럼 사용할 수 있으며, 후불교통카드 기능도 제공된다.
Tip) 여행 컨셉에 맞게 출시된 카드로써 대한항공 마일리지 적립을 선호하는 고객에게 최우선으로 추천하는 카드이다. 특히 5개 백화점 계열사 쇼핑몰에서 결제하는 경우는 5%의 캐시백 뿐만 아니라 1천원 당 1마일이라는 파격적인 적립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당 몰에서 정기적인 구매가 있으면서 마일리지를 쌓고자 하는 고객에게 추천하는 상품이다. BC 투어멤버스 서비스는 1566-7977 전용 콜센터를 통해 예약 및 결제 시 특별 할인 혜택을 제공한다.

황금개띠의 해를 맞아 봄맞이 ‘행복하개’ 프로모션 진행 중!
신협에서는 2018년 황금개띠의 해를 맞아 3.1 ~ 4.30일까지 2개월 간 봄맞이‘행복하개’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신협체크카드를 보유하고 해당 기간 중 1회 이상 사용한 모든 고객이 이벤트 대상이며 삼성노트북5, 삼천리자전거, 블루투스 스피커, 5만원 캐시백, 영화상품권 2매, 스타벅스 아메리카노 등 다양한 상품을 추첨하여 제공한다. 또한 신협체크카드를 사용하고 SNS로 이용후기를 남기면 심사하여 최대 20만원의 신세계 상품권을 제공하는 SNS 이용후기 이벤트도 진행 중이다. 자세한 참여방법 및 내용은 신협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팝업 공지사항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향후 신협 체크카드 사업방향
신협중앙회 결제사업팀 이성영 팀장은 “인구 고령화 트렌드에 맞게 해당 세대에게 특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실버세대 전용 신상품 출시와 최신 트렌드에 맞는 카드 플레이트 고급화 및 전반적인 디자인 리뉴얼 작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고 있다”며 “상반기 중 신협에 거래하는 조합원들이 국고보조금 및 제주도 지자체보조금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국고보조금 및 제주도 지자체 보조금 결제 전용카드를 출시할 예정이며, 하반기 중 하이브리드카드 서비스를 확장하여 하이패스 서비스를 추가하는 방향도 추가적으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