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담 기간만이라도 정치권 정쟁 멈춰 달라며 초당적 협력 요청“

[뉴스프리존 = 강대옥 선인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북한의 핵 동결 조치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중대한 결정"이라며 "남북·북미 정상회담의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청신호"라고 말했다.

청와대에서 주재한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문 대통령은 "북한은 지난 21일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중지를 선언했고, 그에 대한 실천적 조치로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선언은 남북·북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의 성의 있는 조치로 높이 평가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문 대통령이 처음으로 핵실험장 폐기와 핵실험 및 ICBM 시험발사 중단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전 세계가 전향적 조치를 환영하고 있다"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매우 좋은 소식으로 큰 진전이라고 평가했고, 중국·러시아·일본 등 이웃 국가들도 좋은 평가와 지지를 표명하고 있다. 유엔 사무총장도 평화로운 비핵화의 긍정적 진전으로 평가했다"고 소개했다.

또한 "북한이 핵 동결로부터 출발해 완전한 핵 폐기 길로 간다면 북한의 밝은 미래가 보장될 수 있다"며 "북한의 선행 조치로 그 속도가 더 빨라질 것이라는 기대를 낳고 있다" 면서 "이제 남북정상회담이 나흘 앞으로 다가왔다"며 "군사적이 아닌 평화적 방법에 의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의 기로에 서 있으며, 전 세계가 주목하고 성공을 기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치권도 정상회담 기간까지만이라도 정쟁을 멈춰 줄 것을 당부드린다"며 "정상회담 성공을 위해 다 함께 힘을 모아달라"면서 "핵과 전쟁 걱정 없는 한반도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간곡히 요청한다"며 "여야가 협력해준다면 그에 상응하는 무거운 책임감으로 회담에 응하겠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