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북 신도청 전경

[뉴스프리존, 경북=유상현 기자] 경북도청 신도시 인근에 건립 예정인 ‘경북 북부권 환경에너지 종합타운’ 건설 사업이 지역주민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혀 난항을 겪고 있다.

경북도는 풍천면 도양리 1424 일원 6만7천3㎡ 부지에 1천611억 원을 들여 광역쓰레기소각시설을 갖춘 ‘경북 북부권 환경에너지 종합타운’을 민간 제안사업으로 지난 2016년 말 공사에 착공했다.

경북도에서는 이곳에 안동시를 비롯한 경북 북부권 11개 시·군의 생활쓰레기 1일 390t, 음식물쓰레기 120t을 처리해 자원으로 재활용 한다는 계획이다.

그러자 최근 이같은 소식을 뒤늦게 알게 된 안동시 풍천면 지역 주민과 도청신도시 입주민들은 ‘주민연합 혐오시설반대 실천연대’(대표 김순중)를 결성, 건립 반대 투쟁을 벌이고 나서 경북도가 곤혹스러워 하고 있다.

주민연합에서는 “경북도가 발암물질의 위해도가 건강기준을 초과하고 하회마을까지 악취 및 낙진의 영향이 있다는 환경영향평가서를 무시하고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공사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주민연합은 경상북도지사를 상대로 인근 지역주민 103명이 소송 당사자로 참가한 '경북 북부권 환경에너지종합타운 입지결정 처분 무효 확인 소송'과 공사 중단을 위한 '행정처분 집행정지 신청' 소장을 대구지방법원에 접수하고 공사 철회를 주장했다.

신도청 지역주민연합 김순중 대표는 “경북도가 환경영향평가 법에 따라 건강영향평가 항목인 발암 위해도에 대한 내용도 적용해야 하지만 제외하고 발표 한 뒤 공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세계문화 유산인 하회마을 오염과 지역주민들의 건강을 해치는 소각시설 공사를 당장 중단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