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전체 253개 우제류 농가 정밀검사 실시, 이동제한이 해제에 따라 위기경보 단계 하향 조정(심각 → 주의)

[뉴스프리존,경기=김용환 기자] 경기도는 지난 3월26일 김포시에 발생한 구제역으로 내려진 '이동제한 조치'를 해제한다고 30일 밝혔다.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이후 35일 만에 해제된 이번 이동제한 조치는 김포시 전체 우제류 사육 253농가(소177, 돼지24, 염소 39, 사슴13)를 대상으로 혈액, 환경시료 등을 채취하여 구제역 감염여부 확인을 위한 정밀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없음을 확인해 내린 결과다.

이동제한 조치 해제는 긴급 백신접종 후 1개월이 경과되고 최근 3주간 발생이 없을 경우 방역대내 가축을 대상으로 임상·환경·정밀검사를 실시해 이상이 없을 경우 내려진다.

이동제한이 해제되면 소, 돼지 등 우제류 가축의 자유로운 반출과 출입이 가능해진다.

경기도는 김포에서 구제역이 발생한 지난 3월 26일부터 도내 모든 돼지 사육농가 1천242호를 대상으로 190만6천두 분량의 ‘O+A형 2가 백신’을 긴급접종하고, 거점소독 시설과 통제초소 확대 운영, 사료·원유 환적장 설치 및 가축시장 폐쇄 등 구제역 전파 방지를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

이동제한이 해제됨에 따라 전국 위기경보 단계도 「심각」에서 「주의」 단계로 조정된다. 다만, 도는 재발장지 차원에서 비상체계 유지, 취약농가 방역실태 점검 및 축산관련시설 소독실시 등 특별방역 대책을 오는 5월말까지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