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행태 및 피해언론인 사례공개’

[뉴스프리존=강대옥 선임 기자] 자유한국당 성일종 의원(서산·태안)과 정종섭 의원(대구 동구갑), 이은권(대전 중구)이 5월 1일 국회(의원회관 제7간담회)에서 「방송뉴스에 드루킹이 보이지 않는다!,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이대로 괜찮은가?」라는 주제로 긴급현안간담회를 개최했다.

최근 민주주의의 근간을 뒤흔든 ▲‘드루킹게이트’를 비롯한 ▲‘김기식 전 금감원장 사건’, ▲‘홍일표 청와대 행정관 한미연구소 사건’등 문재인 정부의 부도덕한 단면을 보여주고 있는 굵직한 현안들이 촉발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간 공중파 방송사를 중심으로 축소‧왜곡되어 보도되고 있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자유한국당 의원을 중심으로 ‘문재인 정부 방송장악 행태’를 집중 조명하고, 피해를 입은 언론인들의 사례를 검토해 재발방지책 고민을 위한 간담회가 마련된 것이다. 실제로 현장에서는 방송장악에 피해를 입은 이들의 인권 피해 및 부당 대우 사례 등이 생생하게 쏟아졌다.

발제를 맡은 성창경 위원장(KBS 공영노조)은 ‘문재인 정권에서의 방송 보도 실태’에 대해 발표했다.

성 위원장은 “현재 KBS의 방송보도 행태는 친문재인 정권, 친북한, 친노동조합과 반 박근혜‧이명박 프레임으로 문재인 정권의 권력과 함께 하고 있다”고 비판하며 “공정하고 객관적으로 보도해야할 언론, 특히 방송이 정부비판은커녕 정권의 보호자 노릇을 하고 있는 것은 심각한 상황”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박상후 부국장(MBC언론인 불법사찰 피해자모임), 이경환 변호사(네이버 뉴스편집자문위원), 이옥남 실장(바른사회시민회의)이 토론자로 나서 열띤 토론을 이어갔다.

박 국장 역시 “드루킹게이트를 최초 보도한 TV조선 등 종편 방송사들의 보도량과 공중파 방송사의 드루킹게이트 보도량을 비교하면 국민적 관심사가 크고 폭발력이 큰 이유에 대해 공중파가 제대로 역할을 했는지 반성해야 한다.”면서 말문을 열었다.

이어 “현 사측의 인권탄압 문제도 심각한 실정으로, 파업에 동참하지 않은 비언론노조에 대한 부당한 인사발령과 징계를 자행되고 있고, 심지어는 부모의 뇌수술을 앞두고 신청한 휴직이 거부당하고 있으며, 수술당일은 인사위원회를 열어 출석을 요구하는 등 비상식적인 일들이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이경환 변호사(네이어 뉴스편집자문위원)는 “현 정권은 정교한 사전기획에 의하여 시민단체, 정부 부처와 수사기관 등을 총동원한 팀웍에 의한 공영방송 경영진에 대한 전방위적 압박으로 방송장악에 나서고 있다”면서 근본적인 방안 모색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옥남 실장(바른사회시민회의)도 “문재인 정부 하에서의 언론 및 방송의 다수가 사실보도나 진실보도로 국민들로부터 보편적인 공감대를 형성하기 보다는 친정부적 성향 또는 좌파적 성향을 띄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밝히면서, “이른바 또는 자칭 ‘촛불시민혁명’으로 정권을 잡은 문재인 정부는 방송을 장악했고, 일부 방송 및 언론은 문재인 정권의 ‘프라프간다(propaganda)’ 역할을 자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성일종 의원은 “나라다운 나라를 만들겠다고 약속한 정부가 맞는지 의문이 든다.”고 전하면서 “특히 비언론노조 출신에 대한 부당한 대우와 인권탄압까지 거리낌 없이 자행되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로, 국회 차원에서의 모니터링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성 의원은 “언론은 국가의 중심으로 공정성을 위협받지 않아야 한다.”면서 “최근 촉발된 정국 현안이 방송에서 축소‧왜곡되어 보도되는 것은 반드시 바로잡아야할 국회의 책무이기 때문에 ‘불공정보도 신고센터’를 개소하고 언론 공정성을 회복하기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도 자행되고 있는 여러 가지 부당대우들이 다시는 재발되지 않도록 끝까지 관심을 가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오늘 토론회에는 심재철 국회 부의장과 신상진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축사에 나섰고, 자유한국당 정갑윤, 정유섭, 박순자, 이명수, 민경욱, 송석준, 최연혜, 김성태(비), 조훈현, 유민봉, 김규환, 전희경, 김순례, 윤종필, 김승희, 김정재, 신보라 의원 등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