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대전=성향 기자] 대규모 재난에 대비하여 대전광역시가 범국가적 재난 대응체계를 종합적으로 가동하는‘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을 오는 8일부터 18일까지 2주간 시 전역에서 실시한다고 밝혔다.

'2018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훈련'은 1주간의 시범훈련과 1주간의 본훈련으로 실시되며, 재난관리유관기관, 군부대, 경찰, 소방, 학교, 자율방재단, 의용소방대, 자치구 등 모두 92개 기관․단체와 시민 등 1만 여명이 참여하며, 지역별 재난위험성을 고려해 지진 및 화재대피훈련, 사이버테러훈련, 불시비상소집훈련, 시민안전문화운동 등이 실시된다.

대전시는 전년도 안전한국훈련 전국 최우수기관으로서, 시범훈련 기간 동안 전국의 재난관리책임기관 관계관이 참관하는 지진재난 대응 시범훈련을 오는11일 오후 2시 한남대학교에서 재난대응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높이고자 32개 기관·단체와 참관인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동구에 소재한 모기업에서는 동구에서 실시하는 현장훈련에 장비 와 차량을 지원해 재난복구 활동을 펼치며, 중구·유성구에 소재한 민간기업에서는 직원들이 훈련에 직접 참여해 인명구조 와 자원봉사 활동을 실시한다.

특히, 16일 오후 2시 시 전역에서 실시되는 시민참여 지진대피훈련에는 시민과 기관·단체 등 약 9,000여명의 인원이 훈련에 참여하며, 불시화재대피훈련, 어린이 지진대피훈련, 다중밀집이용시설 화재사고 훈련 등에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며, 안전한국훈련에 대한 시민들의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시민 10여 명의 체험단을 구성해 훈련의 기획부터 평가까지 훈련의 전 과정을 체험 할 수 있도록 했다.

훈련 당일 안전관리민관협력위원회 위원 등 500여명은 현장훈련 참여와 참관을 통해 민과 관의 재난관리 협업기능을 확인하고, 시민들의 안전문화 실천운동도 함께 진행된다.

더불어 지난 3월에 개최한 대전시 재난예방 포스터 공모전에서 입상한 작품들이 훈련기간 동안 시청로비에 전시되며, 각 구청 교육장, 119체험센터, 지역소방서 에서는 심폐소생술, 소화기 사용법, 화재 발생 시 위기탈출 등의 체험 교육이 실시된다.

대전시는 그동안 효율적이고 완성도 높은 훈련이 실시 될 수 있도록 재난대응 협업부서와 합동으로 훈련기획팀을 구성해 4차례의 전체회의와 전문가 컨설팅을 실시하여 훈련준비에 만전을 기해왔다.

신성호 시 시민안전실장은‘이번 안전한국훈련을 통해 재난관련 총력 대응체계를 다시 한 번 보완 개선하여 재난으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를 만드는데 모든 역량을 강화하고 시민의 안전문화의식 확산에 힘써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