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책속의 길 좋은책 소개 포토뉴스
작문프로파일러가 말하는 작문심리와 새로운 지평을 제시한 ‘문장으로 당신을 읽는다
  • 안데레사 기자
  • 승인 2018.05.05 09:57
  • 수정 2018.05.05 09:57
  • 댓글 0

[뉴스프리존=안데레사 기자]개인의 인성과 심리상태를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한 교육심리분석서가 출간됐다. 

북랩은 최근, 음악이나 미술 등을 이용한 심리분석 및 치유의 방법을 ‘글쓰기’의 영역까지 확장한 <문장으로 당신을 읽는다>를 펴냈다. 

이 책은 ‘작문프로파일링’이라는 새로운 분야의 문을 열고자 집필되었다. 문장에 대한 절대직관력과 독창적인 이론으로 작문심리분석가로서 독보적인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 저자 최선희는 개인이 써 내려간 자필 문장을 보면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성격과 기질, 본성을 이루는 심리적 구조, 경험과 정신이 축적된 인격의 수준, 학업에 대한 성취도와 진로, 직업과 결혼의 성공 여부까지도 알 수 있고 나아가 심리적 외상인 트라우마의 여부와 이에 대한 해결책까지 제시할 수 있다고 이야기한다. 

‘누가 말하는가’, ‘무엇을 말하는가’, 무엇이 문제인가‘, 어디로 갈 것인가’라는 총 4편의 주제로 이루어져 있는 본서는 먼저 저자 개인이 지닌 특별한 재능을 소개한다. 이후 작문심리분석에 대한 이론을 실제 사례에 대입하여 누구나 이해할 수 있게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십 년 가까이 축적된 여러 상담 사례 중, 크게 대두되는 10가지의 정서장애 유형을 소개하고, 진단과 분석을 통한 해결 방법을 전문가의 입장에서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대한민국 최초의 작문심리분석가로서 이십 년 가까이 현장에서 학생과 강사들을 대상으로 글쓰기 지도를 하면서 ‘제목기법’이라는 고유의 독창적인 글쓰기 이론과 이를 바탕으로 한 ‘작문심리분석구조’를 확립하였다. 더불어 작문 교육과 작문 평가 분야에 전념하면서 1만2000명 이상의 임상 상담 사례와 다양한 연구를 통하여 작문에 투영되는 사람의 심리와 인성을 분석하는 ‘작문프로파일링’이라는 새로운 세계를 개척하였다. 

최근에는 일산 킨텍스에서 열렸던 ‘RoboUniverse & K Drone’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인공지능과 연계된 ‘작문프로파일링’을 소개한 바 있다. 현재는 ㈜글방엔의 부대표이자 콘텐츠개발 원장으로서 ‘작문프로파일링’을 통해 사람의 인성과 심리상태를 분석하고 미래 행동을 예측하는 인공지능 프로그램의 개발에 참여하고 있으며, 작문지도자 과정을 강의하고 있다. 

이 책을 통하여 저자는 글쓰기 및 작문심리분석 분야에 대한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과 시도가 지속적으로 일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나아가 누구나 자신이 쓴 글을 스스로 분석함으로써 ‘보다 더 나은 나’를 이루어 내기를 소망한다.

안데레사 기자  sharp2290@gmail.com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안데레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