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캡처

[뉴스프리존=김재현 기자] 지난 7일 방송된 SBS ‘생활의 달인’에서는 인생 짜장면 짬뽕의 달인, 루어 낚시의 달인, 춘천 평양냉면의 달인, 논산 꽈배기의 달인이 소개됐다.

1. 짜장면?짬뽕의 달인

중화요리의 가장 기본이라고 불리는 짜장면과 짬뽕. 그만큼 두 음식으로 고수라고 평가 받기 어려운 게 사실이다. 그런데 다른 요리도 아닌 이 짜장면과 짬뽕으로 손님들에게 인정받은 사람이 있다. 허름한 동네 식당 주방에서 마법 같은 음식을 만들어낸다는 한호경 (男 / 64세 / 경력 43년) 달인이 그 주인공이다. 

달인의 음식이 맛있는 이유는 남다른 조리 순서 때문이라고. 보통 솥에 춘장과 채소, 고기를 넣어 끓여내는 짜장 소스와 달리 달인은 먼저 특제 돼지기름에 춘장과 두부를 섞어 튀긴다. 여기에 채소와 고기를 볶아 저온에서 숙성시킨 뒤 마지막으로 녹말과 물을 넣어 끓여낸다. 이렇게 숙성의 과정을 거치면 느끼한 맛은 감소되고 고소하면서 부드러운 맛은 배가 된다.

2. 루어 낚시의 달인

따스한 햇볕과 바람이 솔솔 불어오는 봄. 지친 몸을 느슨하게 풀어 주는 낚시의 계절을 맞아, 지난주 플라이 낚시 달인에 이어 또 다른 낚시의 고수를 찾아 떠났는데~ 전 세계가 즐기는 취미이니만큼 낚시방법도 각양각색. 그중 인조 미끼로 물고기를 낚는 ‘루어낚시’의 최강자가 생활의 달인에 떴다. 일명, ‘루어 낚시계의 황태자’라 불리는 최재영 (女 / 31세 / 경력 20년) 달인. 

루어 낚시는 인공 미끼를 얼마나 살아있게 보이느냐가 관건인데~ 달인은 19년간 단련된 기술로 낚시 포인트에 정확하게 찌를 던지는 것은 물론 정교한 손기술로 미끼를 움직인다. 여기에 낚싯대를 휘둘러 물수제비를 뜨는 등 현란한 기술은 덤이다. 

3. 은둔식달 

첫 번째 만나볼 곳은 70년 전통을 자랑하는 춘천의 평양냉면집. 명성이 자자한 달인의 평양냉면은 고기 육수와 동치미가 들어간 육수 맛이다. 하지만, 사실은 동치미가 들어간 게 아니었다. 그 비밀은 바로 특별한 고명 ‘무절임’에 있다. 양지와 설깃 그리고 뼈로 만든 육수 위에 올라가는 ‘무절임’ 하나로 냉면의 맛을 좌우한다. 

한편 충청남도 논산의 허름한 가게. 이곳에 숨은 내공을 가진 꽈배기가 있다. 단 몇 시간 만에 품절 대란을 일으킨다는 달인의 꽈배기. 일반 꽈배기보다 큼직한 달인의 꽈배기는 부드러운 식감을 가져 인기 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