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이동구 기자] 5·18 전야제가 17일 열리는 광주 동구 금남로에 5·18 진압 적극 가담자 인명사전 현수막이 설치됐다.

5.18 민주항쟁 기념행사, 38년이란 고통의 세월을 보낸 5.18생존자분의 발포 명령자가 누군지? 수 많은 트럭에 실려 갔던 사람들이 어디에 묻혔는지? 아직도 묻고 있다. 현수막에는 전두환 전 대통령을 비롯해 10명의 사진과 당시 이력 등이 민족문제연구소 광주지부가 설치한 5·18 시민난장 행사 중 하나로 담겼다.

전 전 대통령의 경우 '하나회 회장, 육사 11기, 쿠데타 통수권자, 12·12 쿠데타 이후 중앙정보부장 서리, 5·18 당시 최고 명령권자로 광주를 짓밟고 권력 찬탈'이라고 작성돼 있다. 명단에는 당시 육군참모총장이었던 이희성 계엄사령관과 전차와 무장헬기를 동원해 광주를 진압한 황영시 육군참모 차장이 포함돼 있다.

시민들은 이를 지켜보면서 혀를 차기도 했고, 당시 상황을 떠올린 듯 화를 내는 모습도 보였다. 일부 시민들은 "빨리 5·18의 진실이 밝혀졌으면 좋겠다"는 의사를 밝히기도 했다. 또 정호용 특전사령관, 이학봉 보안사 대공처장, 박준병 20사단장, 최세창 3공수 여단장, 신우식 7공수여단장, 최웅 11공수여단장, 서의남 505보안부대 대공과장 등의 이름이 올라와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