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동구청, 오는 23일 노동자상 자진철거 안할 시 강제철거… 건립특위, 구청에 공식 반대입장 전달·23일까지 답변 요구

▲ 21일 오전 10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가 구청의 노동자상 철거 입장에 대한 항의방문을 한 가운데 민주노총 김재하 부산본부장(왼쪽)이 동구청 박철오 부구청장에게 건립특위의 입장을 전달하고 있다. / ⓒ변옥환 기자

[뉴스프리존,부산=변옥환 기자]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 인도에 놓인 노동자상을 구청에서 오는 23일까지 철거하라고 지난 8일 계고한 가운데 21일 오전 부산시민사회단체가 거절 의사를 밝혔다.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부산운동본부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건립특위)는 21일 오전 10시 부산 동구청을 방문해 강제징용 노동자상 건립과 소녀상 파손에 따른 원상 복구 요구의 입장을 전달했다.

현재 부산 동구 일본영사관 앞에 설치돼있는 소녀상은 지난 1일 건립특위와 경찰과의 대치과정에서 하단부가 일부 파손돼있는 상태다.

이날 건립특위는 21일 부산 동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구가 요구한 자진철거를 공식적으로 거부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또한 건립특위는 노동자상을 둘러싼 경찰병력 철수와 강제징용노동자상을 소녀상 옆으로 옮기고 파손된 소녀상을 원상복구 할 것을 요구했다. 또 노동자상 건립 저지와 소녀상 파손에 대한 공식적인 사과를 구청장에게 요구했다.

건립특위는 이날 동구청에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에 대한 입장과 요구사항’을 전달한 뒤 오는 23일까지 답변을 꼭 해달라고 전했다.

이날 부산 동구청 3층 구청장실에 민주노총 김재하 부산본부장과 이태환 부산본부 부본부장 등 건립특위 관계자들이 동구청 박철오 부구청장을 면담하러 찾았다.

오전 10시 30여분에 박철오 부구청장이 내려와 건립특위와 면담에 나섰다.

김재하 본부장은 박 부구청장에 강제징용노동자상 철거에 대한 입장문을 전달하고 이날 동구청의 답변을 듣고자 했다.

박철오 부구청장은 “정부에서 지침이 내려오면 공무원들은 공무집행을 해야만 한다. 이를 어기면 직무유기에 해당한다”며 “구청은 제일 아래 기관으로 동구청에 오셔서 얘길 해도 해결할 부분이 마땅히 없다”는 뜻을 밝혔다.

이에 건립특위 측 관계자는 “행정기관 및 정부가 하는 말이 다 옳고 명령을 지켜야 한다는 얘긴데 그건 아니다”라며 “행정적 문제는 정부에게 ‘아닌건 아니다’라고 재고를 요구할 수 있어야한다”고 맞받아쳤다.

박 부구청장은 “향후 정부와 충분히 협의를 거쳐 이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김재하 본부장은 부구청장에 “우리가 원하는 답변이 아니더라도 23일까지 꼭 우리 입장에 대해 어떻게 조치할 것인지 답변해주길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한편 동구청은 지난 8일 건립특위에 계고장을 전해 오는 23일까지 노동자상을 자진철거하라는 뜻을 전했다. 자진철거하지 않을 경우 구는 노동자상 강제 철거에 나서겠다는 방침이다.

건립특위는 이날 “동구청에서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않을 시 오는 23일 노동자상의 주인이 시민임을 알리는 대회를 열 계획”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