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강대옥 선임기자] 유정복 인천시장후보는 23일 오전, 인천시청 기자회견실에서 서인부대의 성과를 이어 나가고, 앞으로 4년간 인천을 대한민국 제2의 도시로 만들어 나가기 위한 ‘해양일등도시’ 공약을 발표하였다.

유 후보는 지난 4년 동안 인천을 세계 최고의 해양경쟁력을 갖춘 해양 도시로 키우고, ‘애인(愛仁)섬 프로젝트’를 통해 섬 경쟁력을 높이며, 남, 북간 접경지역인 특성으로 생업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을 위해 정책적인 지원을 해왔다. 또한 인천의 숙원이었던 ‘해경의 인천 환원’을 300만 인천시민 모두의 힘으로 성공시킨 바 있다.

그러나 인천항을 중심으로 한 해양산업은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해양기관의 특정지역 쏠림과 수도권 규제는 인천의 뛰어난 해양 인프라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있다는 지적이 있어왔다.

유 후보는 이러한 장애물을 과감히 깨뜨려 인천의 해양주권을 회복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항만정책과 제도로 환 황해권 국제물류 거점도시인 인천의 지위를 더욱 공고히 해 나갈 수 있도록 정책적 대안들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통일센터’를 전국에서 첫 번째로 유치할 정도로 그 누구보다 남북통일과 평화정착에 큰노력을 기울여 온 만큼 그 노력이 결실을 맺고, 접경지역 주민들의 삶의 안정을 위해 다양한 공약들을 제시하였다.

그러면서 유후보는 ▲내항을 재개발 ▲ 크루즈 및 국제여객부두, 국제항만물류단지 조성 ▲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치 ▲ 아라뱃길 북부권역 개발을 통해 시민행복 공간 조성 ▲ 해운항만산업 균형발전 특별법’ 제정 ▲ 국립 인천해양대학교 설립 ▲서해5도에 남북공동어로구역 설정 ▲ 서해 5도 주민들의 정주생활지원금을 인상 ▲ 강화 교동평화산업단지와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 송도~영종~강화, 북한까지 연결하는 서해안 광역교통망 구축 ▲ 서해평화수역과 해양평화공원 조성을 약속했다.

또한 유 후보는 “인천과 대한민국의 미래는 해양에 있음을 강조하며, 인천의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을 위해 다양한 해양인프라 확충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임을 강조하면서, 급변하고 있는 한반도 정세에 발맞춰 북한과 바로 접경해 있는 대한민국의 최대 도시인 인천을 남북간 평화를 상징하는 대표도시로 만들어 새로운 통일시대의 중심으로 만들어 나가겠다는 포부도 함께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