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뉴스영상캡처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남측 기자단의 방북이 우여곡절 끝에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 현장을 취재할 성사됐다. 23일 정부 수송기로 원산을 행해 출발한다고 통일부가 밝혔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남측 취재진의 방북일정과 관련, " 12시 30분에 정부 수송기편으로 성남공항에서 원산으로 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돌아오는 것은 방북한 다른 국가 기자 일행들과 함께 (베이징을 거쳐) 돌아올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 사안에 대해 항공기 운항 등에 대해서는 미국 측과 사전에 협의했다"고 덧붙였다.

방송과 통신사 기자 8명으로 구성된 우리 취재단은 북한 원산에 도착했으며 외신들과 함께 풍계리로 출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통일부는 북한이 우리 측 기자단의 명단을 접수했다고 통일부가 밝혔었다. 통일부는 오늘 오전 기자들에게 "정부는 오늘 판문점 개시 통화 시 북측 풍계리 핵실험장 폐기현장을 방문해 취재할 우리 측 2개 언론사 기자의 명단을 북측에 통보했다"며 "북측은 이를 접수했다"고 공지했다. 북한을 방문할 기자는 MBC와 뉴스1 소속이다.

그리고 이날 통일부는 "정부는 북측을 방문하는 기자단에 대한 방북 승인 및 수송지원 등 필요 조치를 조속히 취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통일부는 전날 판문점 연락채널을 통해 남측 취재단 명단을 재통지하려고 했지만 북한이 접수를 거부했다. 한국을 제외한 미국, 중국, 영국, 러시아 취재진은 22일 고려항공 전세기를 통해 방북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22일 늦은 오후 취재단 명단을 다시 전달할 뜻을 밝히며 "북측이 수용한다면 지난 평창올림픽 전례에 따라 남북 직항로를 이용해 원산으로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날 오전 11시 경 통일부는 브리핑을 통해 우리 측 기자가 군 비행기로 원산으로 직행한다고 밝힌 것이다. 이로써 일단 잠깐 삐걱거리던 남북관계가 다시 정상화로 가는 방향을 튼 것으로 분석된다.

북한은 앞서 한미군사훈련, 태영호 공사의 김정은 위원장 비난, 탈북단체의 대북 전단지 살포 등에 대해 불쾌한 반응을 보이며 우리 정부와 연락채널까지 중단시켰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