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곳 공천 마무리 단계
ㆍ거물 컴백 아닌 대부분 신인…지방선거 결과 연동 가능성
ㆍ민주당, 6석 이상 승리 목표…한국당 “9석 이겨 1당 부활” 
6·13 국회의원 재·보궐선거가 20대 국회 후반기 원내 역학을 판가름 지을 지렛대로 꼽힌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데다 한반도 이슈에 밀려 주목도가 떨어지지만 향후 정국 변화를 예측하는 리트머스 시험무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큰 틀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의회권력의 첫 경쟁이라는 의미가 있다.

개혁입법과 국회의장 선출을 주도하는 원내 1당의 향배, 20대 총선 결과물인 다자구도의 유지 여부 등을 결정하는 선거다.

여야는 오는 24일부터 이틀 동안 진행되는 후보 등록을 앞두고 21일 현재 재·보선 후보 공천을 사실상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은 경북 김천, 자유한국당은 광주 서갑과 전남 영암·무안·신안 선거의 후보자만 확정하면 된다. 공천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이 서울 송파을 후보만 확정하면 여야 대진표가 완성된다.

후보 면면을 보면 6·13 재·보선은 통상 거물급 정치인의 ‘컴백 무대’로 활용됐던 재·보선 공식을 비켜간다. 송파을의 민주당 최재성 전 의원(3선)을 제외하면 출전 선수 대부분이 신인급이다. 바른미래당 후보로 손학규 선대위원장이 등판하지 않는 한 ‘빅매치’ 지역은 눈에 띄지 않는다.

그러나 재·보선 결과가 불러올 정치적 파장은 가볍지 않다. 가장 관심을 끄는 것은 현재 5석 차이인 원내 1·2당의 의석 변화 여부다. 민주당이 12곳 중 6곳 이상에서 승리할 경우 원내 주도권을 확실하게 쥐게 되고, 가까스로 과반을 유지 중인 범진보 진영의 원내 영향력은 공고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전망이 밝지는 않지만 반대로 한국당이 9곳 이상을 차지하면 원내 1당이 교체되는 변화가 일어난다. 한국당이 민주당과 ‘엇비슷한’ 성적표만 받아도 부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민중당 소속 의원이 당선무효형 판결을 받거나 의원직을 사퇴해 ‘내놓은’ 지역은 5곳이다. 이 자리를 민주당과 한국당이 차지할 경우 원내 양극화에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3개 정당이 1명 이상의 당선자를 배출한다면 원내 다자체제가 유지된다.

특히 이번 재·보선은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선거와 연동될 공산이 크다.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인 부산·울산·경남(PK)에서 3곳, 전통적 스윙보터 지역인 충청과 민심 풍향계인 수도권 각각 3곳에서 여야가 격돌한다.[=경향신문]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