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기대 김남경 총장과 공동세미나에 참석한 경남과기대, 태국 잔칸센 대학교수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국립경남과학기술대학교

[뉴스프리존,진주=정병기 기자]국립 경남과학기술대학교 양돈과학기술센터(소장 김철욱)는 지난 29일 태국 잔칸센 대학교수 8명을 초청해 공동세미나를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공동 세미나에서는 '유기농 돼지 생산과 질병 예방 및 유전 공학 기법을 이용한 양돈 산업의 미래'가 주요 쟁점으로 논의됐다.

경남과기대 김태완 교수의 ‘국내 양돈농가의 6차 산업화’를 시작으로 ▲하정임 교수의 육질 연관 유전자 마커를 이용한 고품질 돈육 생산 ▲안상미 교수의 버크셔 돼지의 등지방두께 조절을 위한 DNA 메틸화 및 유전자 발현의 통합 분석 ▲김삼웅 교수의 고소애 및 굼벵이의 생리 활성물질을 이용한 기능성 육제품 개발 ▲최정석 교수의 자연친화적 기능성 물질을 활용한 육제품 생산 기술개발 등이 소개했다. 잔칸센 대학교는 수메티 교수의 유기농 돼지 생산을 위한 양돈장에서 비료 및 폐기물 관리 시스템을 시작으로 ▲차와팟 교수의 태국 소규모 낙농업 염소 농장에 대한 브루셀라증 검출 및 인증 모델 ▲칼야콘 교수의 유기농 돼지 생산을 위한 천연물의 돼지 구충효과 타당성 연구 ▲다린팟 교수의 축산업 마케팅 확장을 위한 디지털 미디어 활용의 실태 ▲타차타 교수의 태국 식용 곤충 제품: 산업적 규모의 생산을 위한 트렌드, 요구도 및 기회 ▲시로트 교수의 돼지고기 생산에 대한 경제적 평가 및 마케팅 조사 ▲솜케트 교수의 건강과 양돈산업의 이익을 위한 돈육 생산 개발 혁신 등이 소개됐다.

양돈과학기술센터는 2009년 한국연구재단 이공분야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자로 선정되어 ‘녹색성장을 위한 한국양돈의 친환경성 기술개발과 산업화’ 과제의 3단계 3년 차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양돈과학기술센터 김철욱 소장은 “양 대학이 오랫동안 쌓아온 교류는 양돈 발전에 크게 기여하였다”며 “앞으로도 두 대학 간의 활발한 학술 교류가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공동세미나는 경남과기대와 잔칸센 대학과 2007년 학술교류협정을 체결하고 지속적인 교류를 펼치고 있으며 교수, 재학생 등 약 40명이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