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양군 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난 30일 오후 휴천면 도리촌영농조합에서 여성결혼이민자 20명을 대상으로 전통 발효식품인 ‘전통간장 만들기’체험을 진행했다.ⓒ함양군

[뉴스프리존,함양=정병기 기자]경남 함양군 함양군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센터장 정대훈)는 30일 오후 휴천면 도리촌영농조합에서 여성결혼이민자 20명을 대상으로 전통 발효식품인 ‘전통간장 만들기’ 체험을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한국문화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날 전통 간장 만들기에서 결혼이민자들은 메주를 물에 씻고 간장을 담그는 작업부터 숙성된 간장을 솥에 붓고 달이는 과정 등을 체험했다.

한식은 기본양념으로 된장과 간장 등이 자주 사용되어 한국 음식은 장맛이 결정한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결혼이민자들은 한국의 전통 양념인 된장, 간장, 고추장이 들어간 음식에 적응하면서 결혼으로 한국에 이민 온 것을 느낄 수 있게 된다.

이에 결혼이민자들이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한국문화 체험으로 전통간장 만들기 기회를 제공함으로서 가정에서 만들기 어렵게만 여기던 전통장류를 보다 쉽게 만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날 배둘선 강사는 메주를 물에 깨끗이 씻고, 18%의 식염수에 메주를 담근 후 볕이 잘 드는 곳에 30~40일 동안 두어 충분히 우려낸 뒤에, 그 물만 떠내어 체로 걸러서 솥에 붓고 달여서 만드는 과정을 자세히 설명하였다.

체험 후 한 결혼이민자는 “간장 만드는 것이 힘들다고만 생각했는데 오늘 이렇게 내 손으로 직접 만들어 보니 자신감도 생기고, 내가 만든 간장을 언제 먹어보나? 어떤 맛일까? 궁금하기도 하다”며 “오늘 체험을 통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