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향 예술감독 겸 지휘자인 마에스트로 /사진 =울산문화예술회관 제공

[뉴스프리존,울산=박인수 기자] 울산문화예술회관(관장 진부호)은 오는 8일 오후 8시 울산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제198회 정기연주 ‘마스터피스 시리즈 2’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연주는 울산시립교향악단의 예술감독 겸 지휘자인 마에스트로 ‘니콜라이 알렉세예프’의 취임 이후 두 번째 무대이자 첫 정기연주회로 오는 16일(체코 후크발디)과 19일(오스트리아 비엔나)에 있을 동유럽 투어콘서트에 연주될 곡을 울산 시민들에게 먼저 선보인다.

공연에서는 풍부한 음색과 대중적인 선율로 큰 인기가 있는 차이콥스키 ‘교향곡 제5번’을 비롯해, 슈베르트의 ‘6개의 독일 무곡(베베른 편곡)’ 등 수준 높은 작품을 선사할 예정이다.

협연으로는 체코필의 악장이자 솔리스트로서 전 세계를 무대로 활동 중인 체코의 젊은 천재 바이올리니스트 ‘이르지 보디카(Jiří Vodička)가 멘델스존의 ’바이올린 협주곡‘을 연주한다. 

이번 연주에 협연할 바이올리니스트 ‘이르지 보디카(Jiří Vodička)’는 체코 태생으로 14세 때 체코 오스트라바 음악대학을 최연소 입학하고 프라하 음악원의 최연소 교수(22세)를 역임했다. 또한, 국제적으로 명성이 높은 여러 페스티벌에 초청되어 활동하고 있는 천재 바이올리니스트로 한국에는 지난해 5월, 서울에서 열린 ‘클래식 미디어아트 콘서트’에서 수준 높은 연주력을 선사한 바 있다.  

한편, ‘니콜라이 알렉세예프’가 이끄는 울산시립교향악단은 오는 14일부터 6박 8일 일정으로 클래식의 본고장 체코와 오스트리아 투어콘서트를 통해 울산을 알리고 수준 높은 연주력을 선보인다.   

진부호 문화예술회관장은 “울산 시민의 자부심이자 울산을 대표하는 시립교향악단은 니콜라이 알렉세예프 예술감독을 중심으로 한층 무게감 있는 단체로 발돋움 하게 되었다.”면서 “시민 여러분의 박수와 응원이 필요한 시기인 만큼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 시립교향악단의 행보를 지켜봐 주시기 바란다.”라고 말했다. 

울산시립교향악단 첫 정기연주회 지휘봉을 든 니콜라이 알렉세예프(Nikolay Alexeev)는 현재 러시아 국민예술가이자 상트페테르부르크필하모니 단체의 예술조감독과 상트페테르부르크필하모니오케스트라의 지휘자를 겸하고 있는 러시아의 거장이다. 

그는 상트페테르부르크(구 레닌그라드) 글린카 합창음악학교를 거쳐, 국립음악원에서 러시아 합창음악의 대가인 미하일로프(A.Mikhailov) 에게서 합창지휘를 배웠으며, 러시아의 거장 마리스 얀손스(M.Jansons)에게서 오페라와 심포니 지휘를 수학하며 카라얀국제콩쿠르, 탈리히국제콩쿠르, 도쿄국제콩쿠르 등 수많은 국제 콩쿠르를 두루 석권했다.

이후, 2000년 상트 페테르부르크 필하모니 오케스트라의 지휘자로 영입되어 다양한 레퍼토리를 선보여 왔으며 특히 빈고전파 작품들을 비롯해 차이콥스키, 쇼스타코비치 등 러시아의 대표적인 작품들을 많이 연주해 오고 있다.

지금까지 모스크바필하모닉오케스트라, 볼쇼이교향악단, 러시아내셔날오케스트라, 로열콘세르트헤바우오케스트라, 로테르담, 슈투트가르트, 코펜하겐필하모니오케스트라, 베를린심포니오케스트라, 볼티모어심포니오케스트라, 리버풀로얄심포니오케스트라, BBC스코틀랜드심포니오케스트라, 신일본필하모니오케스트라 등 많은 유명 오케스트라를 지휘했고 특히, 2001년부터 2010년까지 발트 3국에서 가장 오래된 교향악단인 에스토니아국립교향악단을 이끌고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등의 유럽지역과 미국을 비롯한 남미지역 및 일본 등지에서 지휘활동을 펼쳐 에스토니아 국가로부터 국가문화상을 수상했다.

2017년 울산시립교향악단에서 개최한 대륙별 거장들과 함께하는 6회의 “Maestro Series”에초청된 니콜라이 알렉세예프는 지휘계의 거장다운 유려한 지휘를 선보이며 높은 연주력을 선사해 보였다. 특히 쇼스타코비치 교향곡 제5번에서는 러시아 정통 클래식의 진가를 보여줌으로써 울산시민들에게 놀라운 지휘자로 각인 받아 2018년 1월, 울산시립교향악단의 제9대 예술감독 겸 지휘자로 위촉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