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르 체험, 매주 토요일 야외행사 ‘문화향연’, 국립중앙박물관 몽골 굿즈 등

[뉴스프리존=전성남 기자] 국립중앙박물관(관장 배기동)에서는 한몽 공동학술조사 20주년을 기념하여 ‘칸의 제국 몽골’오는 16일부터 7월 17일까지 특별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거대제국을 건설한 몽골 제국의 역사와 유목 문화를 한눈에 이해할 수 있게 구성하였으며, 선사시대부터 근현대까지 대제국의 완성과 쇠퇴의 과정을 보여준다.

'칸의 제국 몽골' 포스터./사진제공=국립중앙박물관

몽골 서북구의 영구 동결층인 파지리크 무덤에서 발견된 겉옷과 모자·바지, 흉노 지배층 무덤에서 발견된 해와 달 모양의 목관장식·직물, 돌궐 시대의 퀼 테긴의 두상, 소 껍질로 만들어진 가죽 장화 등 몽골 국보 16건을 포함하여 총 536점의 몽골 대표 유물을 국내에서 최초로 공개한다. 세계사를 움직이는 한 축이었던 유목 제국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함께 전시관 입구에 몽골의 전통 가옥인 ‘게르’를 설치하여 몽골 사람들의 의식주 생활을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운영하는데, 몽골인 의복체험, 몽골 음식체험(아롤 몽골과자 등), 몽골 전통놀이‘샤가이’체험 등 박물관 관람객들에게 다양한 몽골문화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관련 인스타그램 팔로우 이벤트, 친구소환이벤트, 이쁜 리뷰이벤트 등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되는데, 초대권과 함께 다양한 선물증정도 있으니 이번 기회를 놓치지 말자.

국립중앙박물관 특별전 칸의 제국 몽골을 운영하고 있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사장 윤금진)은 전시와 함께 다양한 문화행사도 펼친다.

지난 4월 21, 22일 극장용에서 기획공연‘양방언, 몽골 초원의 바람’을 개최한데 이어, 무료 야외행사인 문화향연을 매주 토요일 오후3시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진행한다.

민요와 정가를 아우르는 가객 김희영의 ‘방울목 명창’(9일), 진도씻김굿을 현대적으로 복원한 ‘바라지 공연’(16일), 조갑녀 춤 보존회의 ‘살풀이 공연’(23일), 가객 채수현의 ‘경기소리 전승 공연’(30일) 등 평소에 접하기 어려운 우리음악을 현대적으로 재구성하여 보다 색다른 매력을 선사 할 예정이다.

전시 관람 후 문화상품점에서는 국립박물관문화재단의 굿즈도 직접 만나볼 수 있는데, 몽골의 상징인 전통가옥 게르나 양 등을 일러스트화한 생활용품 시리즈(우산, 손수건, 부채, 에코백) 등 디자인은 물론 실용성까지 겸비한 다양한 굿즈가 인기를 끌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