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도 평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 이어 청렴 윤리 분야 3관왕 달성

 [뉴스프리존,경남=김수만 기자] 2017년 인사혁신처에서 주관한 ‘공직윤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에서 경상남도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어 인사혁신처 기관 표창을 받는다.

전국에서 가장 청렴하고 공정한 자치단체에 오른 경상남도는 지난해 국민권익위원회에서 주관하는 ‘청렴도 평가’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광역지자체 중 유일하게 모두 1등급을 받은 데 이어 이번 공직윤리 제도 운영 평가에서도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공직윤리 제도 운영실태 평가’는 인사혁신처가 공직윤리 제도 운영의 적절성 확보와 제도개선 및 우수사례 발굴·확산을 위해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는 전국 260개 기관을 대상으로 지난 3월 5일부터 30일까지 4주간 재산등록·심사, 퇴직공직자 취업제한 및 선물신고 등 10개 분야 27개 항목을 평가했다.

경상남도는 외교 및 국제관례상 외국에서 받은 선물을 부서별로 개별관리하면서 발생하는 보관 장소 부족, 선물 훼손 등의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12월부터 ‘신고 선물 전시관’을 설치·운영해 오고 있는데 이를 통해 신고 선물의 통합?체계적 관리는 물론 도청 방문 민원인이 세계문화를 조금이나마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밖에도 외국에서 받은 선물을 자발적으로 신고해 공직윤리의 투명성 확보하는 데 기여한 부분도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정기재산변동 신고 대상자 개별지원 및 원격지원서비스, 공직윤리 제도 홍보와 교육으로 조기신고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점에서도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