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MBN

[뉴스프리존=심종완 기자] 초록이 넘실대는 골짜기마다 뙤약볕이 내리쬐고, 나날이 짙어지는 풀냄새가 여름의 한가운데로 들어서고 있음을 실감하게 한다. 흐르는 땀을 훔쳐 가며 얼마나 산길을 헤맸을까. 그림처럼 펼쳐지는 저수지의 풍광을 넋을 잃고 바라보다 눈에 들어 온 한 사람. 대나무 낚싯대로 물고기를 척척 낚아 올리는 자연인 김만두(74)씨를 만날 수 있었다. 

물가 바로 앞에 자리한 그의 집에선 저수지가 한눈에 들어오는데 그 풍경에 반해 16년 전 이곳으로 들어왔다는 자연인. 왠지 불편해 보이는 왼쪽 손가락들이 그의 인생이 결코 순탄하지 않았음을 말해준다. 

홀로 5남매를 키워야 했던 어머니의 막내아들로 태어난 그는, 아무 것도 몰랐던 네 살에 짧아진 네 손가락을 얻었다. 모기를 쫓으려고 피워둔 화로에 손을 데고 만 것이다. 하지만 어머니의 끊임없는 배려와 용기를 북돋는 말에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 수 있었다. 

손가락보다 두려웠던 건 지긋지긋했던 가난이었다. 철이 들면서는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몸부림쳤고, 돈이 되는 일을 찾아 거침없이 뛰어들었다. 식당부터 도장방, 양장점, 방앗간까지. 결혼해서 낳은 아들 딸에게 가난을 대물림해주기 싫어 밤낮을 잊을 채 앞만 보고 달린 인생이었다. 

그렇게 30년을 버티니 다행히 삶의 여유를 찾았고, 자식들은 더 나은 삶을 찾아 호주로의 이민을 계획했다. 지금껏 가족들을 위해 살아왔고, 가족들과 떨어져 산다는 건 생각하지 못했던 그였기에 함께 먼 나라에서의 새로운 인생을 꿈꿨다. 

하지만 그렇게 도착한 호주에서의 1년은 창살 없는 감옥살이었다. 그가 할 수 있는 건 집을 지키는 일 뿐이었다. 견디다 못한 그는 예순이 가까워서야 처음으로 나 하나만 생각하기로 했다. 그도 행복해지고 싶었다. 그래서 함께 하길 원하는 가족들을 떠나 홀로 이곳 산골로 들어왔다는 자연인.

호주로 가기 전 오며가며 지냈던 이 산골에 홀로 들어왔다. 산에서 구해온 흙과 돌로 축대를 쌓고, 돌담을 쌓았다. 대나무로 울타리를 세우고, 혼자서는 부족함이 없을 정도 넉넉하게 텃밭도 일궜다. 이곳에선 그가 하지 못하는 일은 없었고, 해야 할 일은 넘쳐났다. 그것만으로도 좋았다. 화단에서 고사리를 키우고 직접 담근 장과 장아찌로 근사한 한상을 차려내는 일도 즐겁기만 하다. 

죽순을 캐서 염장하고, 칡순을 캐서 발효액을 담가 내일을 준비하는 자연인. 고단했던 인생의 끝자락에서 비로소 행복을 찾았다는 자연인 김만두 씨의 이야기는 13일 밤 9시 50분 MBN ‘나는 자연인이다’에서 만나볼 수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